품질(Quality)

마케팅의 정의

깡또아빠 2012. 12. 18. 20:28

마케팅의 정의를 내린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출처 : Marketing Management eMBA-마케팅(ver3.0) 휴넷

 

1960년 미국 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활동

 

1985년 미국 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활동, 유통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 시간이 지난 마케팅학회에서 내린 정의에는 개인 및 조직으로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하였고, "교환"이라는 중요한 컨셉이 포함되었다.

 

2002년 한국 마케팅학회(Korean Marketing Association)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 한국에서의 정의에는 시장을 정의하는 것, 그리고 교환의 창출뿐만 아니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을 포함하였다.

 

2004년 미국 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조직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며, 또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

 

2006년 Kotler & Keller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

 

Russell Winer

선택에 영향을 주는 모든 활동

ex) 세계적인 미래학자 롤프 옌센: 필요해서 제품을 사는가? 좋아서 사는가?

     비싼 운동화만큼 품질이 좋은 저가 운동화 개발 - 바보같은 뉴스

 

 


 

여러학자들과 학회에서 마케팅을 정의내리고 있지만, 딱 정해진 것은 없다. 그만큼 포괄적이면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각 회사마다 (직)업종의 특징과 시장에서의 위치 그리고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 비전

더욱 포함하자면 투자기회와 재정적인면부터 기술적인 위치들에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부분은 상이할 수 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이제 무시하거나 무지하게 대응해서는 현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익히 내가 잘하는 얘기를 응용해서 말하자면, 기울이가 0이라고 해서 내가 도퇴되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가? 우리가 숨쉬고 살아가는 이 세상의 기울기가 0이 아니지 않은가?

마케팅이란 용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내용과 의미, 가치를 알고 움직여야 할 때인 것이다.

 

마케팅이 독립적인 부서 혹은 다른 부서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각 개인별, 부서별, 부문별 모두가 위치에 맞게 역할에 맞게 수행해야할 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난 공대생이다. 난 사무직이다. 그래서 몰라도 된다는 안일한 생각은 이제 버려야 할 때이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 내일 12월 19일은 대통령 선거일이다.!!!"

다같이 투표해보자^^

 

이상. 끝

 

 

 

 

 

'품질(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 9001:2008과 ISO 14001:2004 대조표  (0) 2014.03.27
수요예측-곰페르츠모형  (6) 2012.12.27
산업 및 시스템공학  (0) 2012.12.17
경영사례, 전략실행 실패  (0) 2012.11.12
경쟁우위 맛보기  (0) 201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