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엑셀을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 - 1. 분석기능 추가하기

깡또아빠 2012. 12. 28. 15:40

요즘 SAS, R, SPSS, MATLAB, MINITAB 등.. 많은 Tool을 이용한 통계분석이 많이 나와있다.

 

MATLAB, MINITAB을 다룰 수는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은 다뤄본적이 없다. (요즘 진작에 배워놓을껄 하고 쩝~ 할만한 일이 몇가지 있었다. ㅠ)

 

항상 느끼는 거지만 막강한 강력한 Tool일수록 배우기가 어렵다. 손에 익히는데까지 시간도 걸릴 뿐만 아니라 비싼 프로그램을 항상 소지해서 다니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난 EXCEL을 좋아한다. 응?

분석이란걸 하다보면 어떤 유용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가란 점보다, 어떻게 해석을 했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금방~ 아주 쉽게~ 빠르게~ 깨닫게 된다.

 

Excel을 활용해서 통계자료를 분석하고자 할 경우, 기본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설치해줘야 할 것이 있다.

 

#01. Excel을 켠 후에 왼쪽 상단에 있는 동그란 모양의 오피스 단추를 클릭한 후, 그림에 보이는 Excel옵션을 클릭한다.

 

 

 

#02. Excel옵션창이 뜨면 그림과 같이 추가기능을 클릭!, 분석도구 클릭!

* 설명에 나와있다시피 분석하기 위한 도구란 것을 알 수 있다.

 

 

 

#03. 분석을 위한 추가기능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분석도구], [분석도구-VBA]를 선택해보자.

 

 

 

#04. 정상적인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다음과 같이 데이터 탭에서 데이터 분석이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05. 데이터 분석을 클릭해보자. (무엇이 있나 확인해보자)

 

 

참~~~ 쉽죠잉~ ? ㅎㅎ

앗... 푸리에 분석은 뭐지? 나도 모르는게 너무 많다;;;; ㅎㄷㄷ (어려운건 몰라~ 패스 ㅋ)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