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279

23년 12월 26일 밤 11시 38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근항 글을 올립니다. 이번(?) 사이버대학교는 드론학을 시작하여, 처음으로 복수전공까지 이어봤습니다. (정보보안학) 제가 하고 싶은 일들과 시간에 대비하여 부족한 체력과 집중력 그리고 아쉬움이 기억이 남습니다. 그래도 이런 저런 성과들과 자격증들을 보면 또 열심히 살았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무인멀티콥터 지도자, 배터리 평가사, 데이터준분석가, 서킷 드라이버 등) 제게 있어서 이 블로그는 주저리 주저리 저의 활동과 생각들을 풀어놓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명도 "재미 없는 놀이" 입니다. 시작은 충청도 당진의 외진/외딴 섬 같은 공장에서 오가지도 못하는 상황을 벗어나보려고, 외부 사람들과 소통해보려고 만들었었습니다. 그때는 20대 중후반에서 시작했는데, 이제는 ..

일상 (Daily) 2023.12.26

3정5S

2009년 첫 회사에 취직하여 "3정5S"를 해야 한다면서, 열심히 청소하고 정리 정돈 하던 기억이 납니다.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생각도 정리하고 책상도 치우면서 과거 생각이 나서 오랜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간략하게 의미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3정의 의미는, 정품, 정량 그리고 정위치입니다. 5S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그리고 생활화입니다. 잘 정리하고 치우고 생활화하자라는 어떻게 보면 집에서 많이 들었을 법한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활동은 공정혁신이라는 어? 의미와는 다르게 크게 해석하고 중요한 품질활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능률향상은 정리부터 시작된다라는 거죠.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필요 없는 것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품질 향상의 시작은 ..

품질(Quality) 2023.12.26

배터리성능평가사

안녕하세요. 허접강기사 깡또아빠입니다.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이것 저것 일들을 벌리고 해결하는 일들을 많이 만들다보니 요즘 너무 바빴습니다. 오늘은 주저리 하면서 글을 시작해봅니다. 최근에는 매우 루틴한 삶을 충실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 출근 준비 & 오피스 착석: 아침7시 30분 - 야근 & 집에 복귀: 오후 9시 - 사이버대학교 수업: 10시~12시 (50% 이상 졸면서 들어서, 주말이면 다시 재 수강;;) - 주말 중 1일은 특근 (프로젝트 역할을 많이 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하네요) - 주말 중 1일은 (독박)육아 지친 몸과 마음을 이번 연휴 기간에 휴식을 취하려고 했더니, 아드님께서 수요일부터 고열 40도를 찍더군요. 휴일이라서 병원도 몇 군데 열지 않았고, 한참을 기다려서 A형 독감을 확인하..

일상 (Daily) 2023.10.03

OWASP Top Ten (10)

웹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의 정리가 되어 있는 OWASP 웹보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웹 해킹에 대해 정리를 해서 최근 공격되고 있는 Top 10 리스트와 공격에 대한 대응들을 리포트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팅, SQL 인젝션, 파일 Up/Download, 세션 관리 등 하기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owasp.org/www-project-top-ten/ OWASP Top Ten | OWASP Foundation The OWASP Top 10 is the reference standard for the most critical web application security risks. Adopting the OWASP Top 10 i..

보안(Security) 2023.06.03

시스템 공학 참고/관련 자료

시스템 공학이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거나, 자리를 잡고서 개발하는 경우가 드문 상황입니다. 방산 또는 우주산업 부분 외에서는 특히 그렇고요. 그래도 쉽게 검색하여 좋은 내용을 무료로 확인하고 스터디할 수 있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시스템 공학을 접근하고 이해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을 아래와 같이 링크로 기록합니다. https://www.google.com/url?sa=t&rct=j&q=&esrc=s&source=web&cd=&cad=rja&uact=8&ved=2ahUKEwichZ_4q4__AhVGQ94KHe-VC1QQFnoECAkQAQ&url=https%3A%2F%2Focw.mit.edu%2Fcourses%2F16-885j-aircraft-systems-engineering-fall..

도요타의 혁신을 이어가는 기업이 있네요

안녕하세요. 품질 관련된 기사 중 오랜만에 옛 생각도 나게 하는 기사를 보게 되어 공유 드립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52506741 "비결이 뭐냐"…현대차 협력사들 일본으로 달려간 까닭은 "비결이 뭐냐"…현대차 협력사들 일본으로 달려간 까닭은, "손만 뻗으면 모든 업무 가능" 日 도요타 협력사의 '혁신' 한경, 미후네 공장 현장 취재 현대차 협력사 대표 10여명 동행 www.hankyung.com 기사의 일부 내용과 개인적인 궁시렁 궁시렁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을 좀 해보겠습니다. ‘1.1ppm(1ppm=100만분의 1) vs 100ppm.’ 일본 도요타의 자동차부품 업체인 미후네와 현대자동차그룹 협력사의 불량률(평균)이다. 미후네가 매달 8..

품질(Quality) 2023.05.27

Sense-Plan-Act model

Sense-Plan-Act 모델은 새로운 부분은 아닙니다. 여러 산업군에서부터 ISO 26262에서 시스템을 정의한 내용과도 유사한 모델입니다. 그러나 자율주행 시스템을 접근하고 이해하는데 해당 모델을 통해서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이해하는 차원에서 한번 더 해당 내용을 가지고서 스터디 해보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e key system elements and their interactions are represented by the "Sense-Plan-Act" model. The element "Sense" executes the perception part (including localization), i.e. the creation of an environmental mo..

Concept for the future certification of autonomous driving system

개인적으로 audit과 certification 관련해서는 부정적 또는 중립적인 포지션입니다. 이유는 auditor, certification이 검증되지 않고 이뤄진다는 것을 많이 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이런 포지션일지 모르지만 향후에는 불가피하게 자율주행 부분에서 audit 그리고 assessment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많은 시나리오에서 Safety 를 위해 fully하게 테스트를 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불가능할 것이라고 감히 예측,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udit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현 상황속에서 방법을 찾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료를 아래 링크로 기록합니다. https://unece.org/DAM/trans/doc/2019/wp29/WP.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