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엑셀. 특정 셀 수정 금지하는 방법

깡또아빠 2014. 4. 23. 22:27

이게 얼마만에 엑셀에 관하여 올려보는 글인가...


올릴게 수 많은데... 나의 게으름은 끝이 없다.
오랜만에 타파하고, 표제의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글을 작성해본다.

열심히 작업한 엑셀이 의도하지 않게 사용되거나, 수정되지 못하게 해야 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이 작업하면 된다.
단, 다음의 방법으로 작성하는 경우, 셀의 일부가 복사(Ctrl + C)가 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란다.

 


1. Excel을 열자.
나의 경우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사용 빈도가 높은 관계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보이게끔 해놓았다.

 

그렇다. 아직까지도 XP를 사용하고 있다.;;

 


2. 열려진 엑셀에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어 보았다.


만들다 보니, 월급 가지고 만들었다. (박봉이다. 물론 저거보다는 조금 더 받는다. 휴;;)
수식결과 1.3이 나온다.

 

 


만약 수식이 들어있는 셀 하나만 잠금으로 설정하고, 다른 부분은 변경이 가능하게끔 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수행하도록 한다.

 

 


3. 변경이 가능한 부분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세점월급, 세금이 들어가 있는 1.5, 0.2를 클릭한다.

 

그리고 셀 서식 (마우스 오른쪽 키 누르고 F)을 클릭한다.

 

 


[보호] 탭을 클릭하고, 잠금이라고 체크되어 있는 부분을 풀어주자.
이와 같이 작업한 내용만 수정 가능한 것이니, 다시 한번 기억하자.

 


그리고 마무리 확인을 클릭하여 창을 닫아준다.
 
 
 

4. 메뉴에서 다음의 경로를 따라 시트보호를 실행한다.

 

    검토 → 시트보호

 

 

 

초기에 체크되어 있는 항목은 위와 같이 2가지이다.
암호를 설정한다. (본인만 알 수 있도록)

 

 

다시한번 물어본다. 동일하게 설정한다.
그리고 확인


끝.

정말 끝이다. 

확인해보자.

 

오호... 월급이 올랐다. 
잠시나마 괜히 좋아했다. ㅎ

이 정도가지고 부족하니까 내가 직접 세후 월급을 바꿔보자.
한 5정도는 받아줘야지.. 


앗. 경고창이 떴다.
 
 

 


괜시리 기분이 나빠졌다.... 
월급가지고 괜히 했나;;

여하튼

한 시트에서 일부만의 변경/수정을 막아놓기 위한 방법이었다.

이용할 일이 많을지는 의문이지만, 이상. 끝

진짜. 끝

 

 

'Comp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Outlook에서 네이버 메일 연결하기  (0) 2022.04.06
[엑셀] 유효성 검사, 다중 유효성 검사  (0) 2018.09.17
2차자료  (0) 2013.01.03
R 완전 초보가 다뤄보기 -2  (0) 2013.01.02
R 완전 초보가 다뤄보기 -1  (2) 2012.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