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le study

[#1] 프로젝트관리의 이해

깡또아빠 2023. 12. 31. 12:06

프로젝트의 정의

 
What is project definition in PMBOK?
In project management, a project is a temporary endeavor undertaken to create a unique product, service or result. A project is temporary in that it has a defined beginning and end in time, and therefore defined scope and resources.
 
 

https://www.visual-paradigm.com/guide/pmbok/what-is-pmbok/#:~:text=In%20project%20management%2C%20a%20project,therefore%20defined%20scope%20and%20resources.

 

프로젝트의 특성

1. 특별한 목표를 가진다 (Specific Objectives)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이유가 있다
  • 이런 목표는 착수 전에 개략적으로 (내부)고객에 의하여 정해진다
  • 또한 구체적인 업무 범위는 프로젝트 수행 도중 팀원과 ㄹ고객에 의하여 명확해질 수 있다

2. 정해진 시작과 종료일이 있다 (Defined Start and End dates = temporary)

  • 이러한 일정은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는데 제약조건이다
  • 일반 운영업무 (operation)도 일정 계획을 가질 수 있으나, 연속성의 의미에서 차이가 있다

3. 지원되는 자원에 제한이 있다 (Limited Funds)

  • 프로젝트의 비용에 제한이 있다 (+ 인원, 일정)

4. 프로젝트만의 특별함이 있다 (Uniqueness)

  • 매번 새로운 업무를 수행한다
  • 업무의 내용이 반복적으로 수행될 수는 있다 (예: 자동차 레이더 개발)

 

프로젝트와 운영의 차이

Difference between Porject and Operations

 

출처: https://www.iliyanastareva.com/blog/the-difference-between-projects-and-operations

 

프로젝트는 목표의 달성과 한시적인 기간이 있다

운영업무는 목표의 유지와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프로젝트 관리의 정의

Project management is the application of processes, methods, skills, knowledge and experience to achieve specific project objectives according to the project acceptance criteria within agreed parameters. Project management has final deliverables that are constrained to a finite timescale and budget.

 

출처: https://www.apm.org.uk/resources/what-is-project-management/

 

1.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기술, 기법을 적용하는 것

2.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 (그리고 관리)

 

프로젝트의 목표는 성공적인 수행이다.

Q (quality):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서비스

C (cost): 정해진 예산에 맞춤

D (delivery): 납기 내에서 제공

 

즉, 프로젝트 관리는 "많은 사람들이 같이 일할 때 어떻게 일하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가 왜 필요한가?

  • Time to market
    목표하는 시장, 환경 그리고 시간을 맞춰서 개발/서비스 하기 위해 관리자들이 유연하고 민첩하게 변화할 필요가 있음
  • Internal management
    엔지니어링, 건축 및 IT 등의 프로젝트 중심의 회사가 아니더라도 내부업무를 프로젝트로 수행할 경우/필요가 있음
  • Management Change
    회사의 구조가 프로젝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 Life cycle
    짧아진 라이프 사이클과 개발 기간

 

일을 계획적으로 수행해서 효율적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프로젝트(관리)"를 채택한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의 정의 (Project life cycle)

The project life cycle is the sequence of phases that a project goes through from start to finish. It usually includes five phases: Initiation, Planning, Execution, Monitoring, Closure. 
The project life cycle methodology contains templates for the various project management activities that are undertaken to deliver successful projects.

 

출처 및 추가 정보: https://www.projectmanager.com/blog/what-is-the-project-management-life-cycle

 

즉 시작부터 종료까지 프로젝트가 거쳐가는 일련의 생애 단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Agile은 우리가 익숙한 V-Cycle과는 차이가 있다.

 

V-Cycle의 라이프사이클은 전통적인 Waterfall 방식을 고려한 예측형(Predictive)라고 한다면, Agile은 반복적 증분 방식으로 적응형(Adaptive)라고 할 수 있다.

 

V-Cycle과 같은 예측형(Predictive)는 "업무 단계 및 범위를 예측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즉 업무 범위의 증가, 업무 범위의 변경 등의 이벤트/변경(이)가 발생하는 경우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반면에 적응형(Adaptive)의 경우 "시간이 정해진 짧은 개발기간을 활용하여 시장에 제품을 빨리 내놓는 개발"을 의미한다.

 

 

다음 글에서 다시 이어가겠습니다.

 

 

스터디 참고 강의: [PM 아카이브] Agile 프로젝트관리(PMBOK 7th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