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ECU: Electronic Control Unit

깡또아빠 2018. 7. 23. 09:04

Good morning. 즐거운 월요일 아침입니다.

다음 주에는 여름 휴가라는 사실이 오늘의 월요일을 조금은 덜 무겁게 만들어 주..... 었겠지요?


ISO 26262는 전기/전자적으로... 범위를 한정하고 있습니다. 

여러 예외적이거나 고민해야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ECU를 다룬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ECU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ISO 26262 Part 5 참고)


위 그림은 E/E System 입니다.


Sensor 부분, Logic 부분 (MCU, Micro Control Unit), Actuator 부분 으로 구성된 것을 System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동작은 Sensor 부분을 통해서 입력된 값을 MCU에서 산출/해석하고 Actuator 로 어떤 행위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Actuator에서는 이를 구동하는 것으로 이뤄집니다.

1. 전압 펄스 발생 (MCU)

2. 프로그래밍 & ROM에 저장

3. 프로그램을 읽기 위해 ROM에 지시

4. 센서의 입력정보를 변환

5. MCU에서 입력신호 표준화, 계산, 기존 데이터 비교, 조정

6. 최종 결과를 출력 장치로 보냄 → 신호 변환 & 데이터 출력

7. Actuator 구동


* 모든 각 Sub-system 또는 엘리먼트가 중요하겠지만, MCU가 하는 일이 많죠?


해당 글 이 전에 ECU의 자료에서와 같이 위의 흐름으로,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거나 분사시기, 공연비 등을 제어하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위 그림에서 Sensor, Connector, 등 앞에 번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 단위에서 Safety Mechanism를 매칭하기 위한 I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해 했던 고민? 질의?를 자문자답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자동차에서 Actuator는 무엇이 있을까?

* 인젝터

* 점화코일

* 모터

* A/C Relay (릴레이)

* EGR

* 퍼지 솔레노이드 밸브

* 연료 펌프

* ABS Actuator

* 다른 시스템


마지막에 다른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시스템이라고 정의해 놓은 범위에서 다른 시스템에 Input으로 전달된다고 하면, 다른 시스템은 앞단의 시스템의 Actuator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Radar, Camera를 통해서 Object information을 받아왔습니다. 이를 우리의 시스템에서 위험/비 위험으로 구분하고, 위험 상황에서 Braking을 동작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Radar, Camera와 Logic를 개발하는 업체에서 Braking과 관련된 시스템은 우리의 범위 외 입니다. (물론 Braking을 위한 동작 값, 환경 등 여러 변수와 조건에 대해서 정의해줘야 합니다.)


이런 경우 Braking을 제어하는 시스템은 앞 시스템에서 보았을 때, Actuator가 될 수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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