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Process)

LOP: List of Open Points

깡또아빠 2018. 6. 21. 09:43

굿 모닝. 좋은 아침이다. (벌써 목요일이다. 아싸~)


표제와 관련하여 짧게 글을 올리고 업무 버닝을 시작할까 한다.


LOP가 무엇인가? NCR인가? 뭐 비슷한 것인가? 라는 생각을 했었다.

LOP는 NCR과 비슷하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light 한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NCR이 발행되면 이는 매우 Official 하다. 상황에 따라 고객과 직접 의사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물론 LOP도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 그런데 내 경험상으로 LOP보다는 Issue, Claim이란 용어를 더 많이 사용했던 것 같다)


LOP는 List of Open Points의 약자이다. 즉 현재 Action Item, 또는 Question에 대하여 언제/누가/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템플릿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내 경우에는 주로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Question이나 해결이 필요한 Action Item 등을 등록해놓고 Closed 시킬 때까지 이를 관리 했었다.


아래 잠깐 템플릿을 살펴보자.




(등록해 놓고 보니 너무 조그만하게 보인다. 클릭해서 확대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No. : 말 그대로 Numbering 하기 위함이다. 이를 단순히 LOP 갯수를 확인할 수도 있고 또는 Unique ID를 부여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Date (raised) : LOP로 등록된 날짜를 말한다. 문제가 발생한게 어느 특정 일자/요일로 예를 들어 12일/월 요일이다 라고 해보자. 이는 문제가 발생한 날짜이다. 그런데 LOP에는 상황을 지켜보다가 13일/화 요일에 등록되었다고 한다면 어느 날짜로 기입할 것인가? 후자를 생각하고서 말했지만, 이는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기준을 정해놓고 사용하시면 된다. 


Priority : 우선순위를 말한다. LOP에 등록된 모든 Item은 모두 Closed (solved) 될 때가지 관리하는 것이 맞다. 그런데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자원은 한정적이다. 이 상황에서 어떤 LOP를 보다 신경써서 해야할지를 생각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겠다.


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High / Medium / Low 3단계로 구분했었다. (정성적으로만)


- High : LOP 진행을 위한 시간과 상관없이, 해당 업무의 중요도가 매우 높은 경우

     * e.g., 타 팀과 연관되어 있고 미 완료 시 업무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 e.g., 미 완료할 경우 다른 연관된 업무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 e.g., 고객이 명시한 기간 내에 완료하여야 하는 경우

- Medium: LOP 진행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며 중요도는 보통인 경우

- Low: LOP 진행을 위한 시간에 제한을 적게 받으며, 상대적인 중요도는 낮은 경우


Category / Classification : LOP에 등록되는 내용의 분류를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분류는 정량적인 산평가를 할 수 있으며, 업무의 Scope에 따라 다르게 등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Project XXX, TFT, Study, etc


Question / Action Item : 말 그대로 확인이 필요하거나 현재 Issue가 된 내용, 추가 진행이 필요한 경우들을 LOP에 등록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프로젝트 진행 중 Test 중 결함이 발견되었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Hazard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Reply / Status / Result : 진행상황, 답장, 결과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앞선 Question / Action Item에 대한 상황/진행 보고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위 예를 이어서 설명하면, 생각하지 못했던 Hazard에 대해서 HARA 분석을 다시 하기로 했다. HARA는 SEooC 기반으로 진행했기에 자체적으로 Internal 하게 진행될 예정이며, 이 부분은 Customer와 추후 협의할 예정이다.


Originator : 해당 LOP를 등록/제기한 사람의 이름을 기재한다.

예를 들면 위 Test 중 발생한 결함에 대하여 Test engineer가 제기할 수 있겠다.


Responsible : 해당 LOP를 핸들링/관리할 담당자의 이름을 기재한다.

예를 들면 HARA 수행을 주도할 담당자가 누구인가? 누가 Responsible을 가지고 수행해야 하는가? (업무의 지시, 할당은 PM, DL 등 레벨에서 정해주는 것이 좋다)


Contact : 해당 LOP를 수행하기 위해서 같이 공동/협의가 필요한 사람의 이름을 기재한다.

예를 들면 HARA의 경우 개인의 판단/결정으로만 진행할 수 없다. 참여자의 이름을 함께 기재한다.


Due Date (Initial): 언제까지 완료할 것인가?

알다시피 우리가 힘든 이유는 부족한 자원과 더불어서 정해진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Due Date (Latest): 언제까지 완료할 것인가? (Updated)

초기 등록한 완료 예상 일자보다 길어지게 되는 경우 그래서 언제까지 완료할지를 기재한다.

LOP 업무를 진행하며 추가적인 사항/내용이 발생하여 업데이트 하는 경우는 다행이지만, 잊어버리고서 기한을 못지키게 되면...  (생략)


Status : LOP의 현재 상태를 등록한다.

- Open : LOP가 등록된 상태

- Late : LOP가 지연되고 있는 상태 

- Closed : LOP가 완료된 상태


Date Closed : LOP가 완료된 날짜를 기입한다.


Comment : 필요한 경우 추가 내용을 기록한다.


위 내용으로 구성된 LOP는 보다 복잡하게 또는 간소하게 사용할 수 있다.

LOP라는 것은 결국 우리가 확인/완료 해야 하는 아이템을 관리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정하면 좋을 것이다.


오늘 목요일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