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Level 3 monitoring concept

깡또아빠 2018. 11. 15. 23:51

과거 기능안전에 관심을 가지고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Egas concept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뭐지? 이가스? 으흠... 뭔지 모르겠는데 여러 사람들의 입에 오르고 내리는 키워드가 신경이 많이 쓰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Audi, BMW, Daimler, Porsche, VW 사들이 모여서 만들어 놓은 컨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E-gas, Egas, 이가스 컨셉에서는 다음과 같은 모니터링 컨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 된 자료가 온라인 상에서 보이는 것 같은데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참고로 해당 기술 표준/컨셉의 경우 Google 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해/해석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내용이 틀리거나 보완/보충이 필요하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level이란 표기를 3단계로 해놓았습니다. 일단 그 표기를 기준으로 3단계 모니터링 컨셉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본 기능을 수행하는 영역을 1단계

기본 기능을 수행하는 영역의 오동작, 오류 등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2단계

추가적으로 해당 영역을 수행하는 MCU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붙습니다. (단 MCU 스스로 자기를 모니터링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MCU2 와 같이 다른 물리적인 Controller가 모니터링하는 컨셉까지 포함하는 것이 3단계


그리고 위 조건들을 AND 게이트를 통해서 모든 유효한 값일 경우에 Execute하는 것입니다.


어떠신가요? 해당 내용은 컨셉/개념적인 내용입니다.

실무를 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위 컨셉/개념을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좋을 지 생각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공유/조언 부탁 드립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ilway system standards  (0) 2019.02.10
ISO 26262 2nd (second edition) Release  (0) 2018.12.28
ASIL Capability and Assumption  (0) 2018.11.15
Misunderstand of Requirements specification  (0) 2018.09.03
Systematic fault  (1) 2018.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