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S 관련된 기사, 문서를 읽다보면 많이 보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VRU, Vulnerable Road User 에 대해서 짧게 기록하고 넘어갑니다. (제 개인 공부 차원에서^^;)
이름 그대로 취약한 도로 사용자사, 문서를 읽다보면 많이 보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VRU, Vulnerable Road User 에 대해서 짧게 기록하고 넘어갑니다. (제 개인 공부 차원에서^^;)
이름 그대로 "취약한 도로 사용자"를 말합니다.
AEB, Autonomous Emergency Bracking (system) 과 같이 ADAS와 관련된 여러 기능 들 중에 Pedestrian 대상으로 위험을 감지하고 차량의 스피드, 조향을 조절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때 시나리오 상에 노출된 도로위에 사용자, 사람을 의미합니다.
(제가 이해한 것은 그렇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으로;;)
당연히 위험을 회피하는 기능에 대한 테스트를 직접 사람을 대상으로 할 수 없습니다. Target을 만들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타겟을 Articulated target 이라고 부릅니다.
타겟은 어떻게 정의할까요? 여러 국가, 회사 및 기관 등에서 테스트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타겟의 정의는 다를 수 있겠죠? 예를 들면, 키는? 크기는? 옷 색상은? 등 뿐만 아니라 충돌 시 충격 측정은?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표준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참고할 수 있는 링크가 있어서 기록합니다.
(문서는 링크를 타고 가시면 웹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acea.be/publications/article/articulated-pedestrian-target-specifications
본문 중에 아래와 같이 링크가 포함된 문구를 통해서도,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서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찾아보니 역시 NCAP에서도 VRU와 관련하여 테스트(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해 놓았네요.
쉽게 찾으실 수 있겠지만 아래 링크로 기록합니다. (제 공부차원에서)
www.euroncap.com/en/for-engineers/protocols/vulnerable-road-user-vru-protection/
하나씩 모르는 건 알아가면서, 아는 것 포함해서 정리하면서 기록하는 부분들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스마일!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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