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련(Automotive)

VRU, Vulnerable Road User

깡또아빠 2021. 4. 14. 07:51

ADAS 관련된 기사, 문서를 읽다보면 많이 보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VRU, Vulnerable Road User 에 대해서 짧게 기록하고 넘어갑니다. (제 개인 공부 차원에서^^;)

 

이름 그대로 취약한 도로 사용자사, 문서를 읽다보면 많이 보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VRU, Vulnerable Road User 에 대해서 짧게 기록하고 넘어갑니다. (제 개인 공부 차원에서^^;)

 

이름 그대로 "취약한 도로 사용자"를 말합니다. 

 

AEB, Autonomous Emergency Bracking (system) 과 같이 ADAS와 관련된 여러 기능 들 중에 Pedestrian 대상으로 위험을 감지하고 차량의 스피드, 조향을 조절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때 시나리오 상에 노출된 도로위에 사용자, 사람을 의미합니다.

(제가 이해한 것은 그렇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으로;;)

 

당연히 위험을 회피하는 기능에 대한 테스트를 직접 사람을 대상으로 할 수 없습니다. Target을 만들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타겟을 Articulated target 이라고 부릅니다.

 

타겟은 어떻게 정의할까요? 여러 국가, 회사 및 기관 등에서 테스트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타겟의 정의는 다를 수 있겠죠? 예를 들면, 키는? 크기는? 옷 색상은? 등 뿐만 아니라 충돌 시 충격 측정은?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표준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참고할 수 있는 링크가 있어서 기록합니다.

(문서는 링크를 타고 가시면 웹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RU 예시

 

www.acea.be/publications/article/articulated-pedestrian-target-specifications

 

Articulated pedestrian target ACEA specifications | ACEA - 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In order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cenarios that are used for testing vehicle systems that prevent collisions with pedestrians, ACEA has joined forces with the automotive suppliers and test equipment providers to develop an articulated pedestrian

www.acea.be

본문 중에 아래와 같이 링크가 포함된 문구를 통해서도,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서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찾아보니 역시 NCAP에서도 VRU와 관련하여 테스트(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해 놓았네요.

쉽게 찾으실 수 있겠지만 아래 링크로 기록합니다. (제 공부차원에서)

 

www.euroncap.com/en/for-engineers/protocols/vulnerable-road-user-vru-protection/

 

Vulnerable Road User (VRU) Protection | Euro NCAP

 

www.euroncap.com:443

NCAP에서 정의한 VRU 관련 문서 참고 그림

 

하나씩 모르는 건 알아가면서, 아는 것 포함해서 정리하면서 기록하는 부분들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스마일!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