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프로그램 R에 관하여

깡또아빠 2012. 12. 31. 01:45

난 데이터 분석 시 Excel, Matlab, Minitab을 활용한다. 

그.런.데..


도대체 R이 뭐길래, 사람들이 R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걸까?

(어려운 건가? 으흠... Matlab보다 더?... 그럼 안되는데... 허.. 이제와서 다시 공부해야 하나;;;)


뭐 혹시나 하고 찾아봤는데, 여러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내용만 봐서는 어렵지 않아보인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simple한 프로그램인 것 같아서 급 호감이 가기 시작한다. (오호라~)


R은 R. Becker, J.Chamber, A.Wilks 등이 S언어를 확장하여 개발한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R의 특징과 장점

(1)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는 공개용 무료 통계 패키지이며,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 새로운 함수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3) 최신 통계 기법에 의한 자료의 처리와 분석이 용이하다.

(4) "Help" 기능이 잘 갖추어 있으며, 예제를 따라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렇군.. 그렇네. 그럼 어디서 구할 수 있지?


http://www.r-project.org/ 홈페이지에 가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좌측의 Download, Packages에서 CRAN을 클릭하자.

그리고 Korea을 찾아보자. 중앙대를 포함하여 2곳에서 배포중이다. 과거 자료들을 보면 서울대에서 배포했다고 하는데, 현재는 그러지 않나보다.




각자 사용하고 있는 OS에 맞게끔 다운받도록 하자. 내경우 Mac이므로 Mac용으로 다운 받았다.


next

내가 다운받을 당시 2.15.2 버전이었다. (Mac용)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했다.

다 설치하고 나서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이 Simple 그 자체의 프로그램이 뜬다. (난 좋다. ㅋ)


R Console 이라고 창이 떠있다. 흐음... 가장 마음에 드는 문구가 보인다. "R은 프로그램에 대한 어떠한 형태의 보증을 제공하지 않는 자유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니 @.@)


저기 보이는 Console창에 명령어를 입력하여 활용하면 된다.


이 글을 쓰기 전에 대략 1시간 정도 활용해봤는데, 어렵지 않다. (물론 겨우 1시간만 사용해서 그런것일수 있지만, 내가 느끼기에 다른 Tool을 활용해보았다면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어쩌다가 생각나면 간간히 요것에 관해서 글을 Upload해보겠다.

초보자와 초심자의 마음으로 2012년 12월 31일 마지막날에 무언가를 시작해본다.


다들 아무쪼록 별탈없는 연말 되세요~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