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품질경영 8원칙 vs. CMMI-DEV v1.3

깡또아빠 2014. 3. 31. 21:22

CMMI와 ISO 9001의 기본 바탕인 품질경영 8원칙과 비교한 자료가 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① Exploring CMMI-ISO 9001:2000 Synergy when Developing a Process Improvement Strategy.
②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③ CMMI 버전 1.3 핸드북 (TQMS)


1. 고객중심 (Customer Focus)
    조직은 그들의 고객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욕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2.7, Identify and involve the relevant stakeholders of the process as planned.
        계획에 따라 프로세스의 관련 이해자를 식별하고, 이들을 참여시킨다.
    ② PP SP 2.6, Plan the involvement of identified stakeholders.
        식별된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 계획을 수립한다.
    ③ RD. Requirements Development (요구사항 개발)
    ④ TS, Technical Solution (기술 솔루션)

    ※ CMMI is not as strong as ISO. 

2. 리더쉽 (Leadership)
    리더는 조직의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을 확립한다.
    리더는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내부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해야 할 것이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2.1, Establish and maintain an organizational policy for planning and performing the process.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다.
    ② GP 2.4, Assign responsibility and authority for performing the process, developing the work products, and providing the services of the process.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작업산출물을 개발하고, 프로세스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책임과 권한을 할당한다.
    ③ GP 2.10, Review the activities, status, and results of the process with higher level management and resolve issues.
        상위 관리자와 함께 프로세스의 호라동, 상태 및 결과를 검토하고, 이슈를 해결한다.
    ④ OPF,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조직 프로세스 중점관리)

3. 전원참여 (Involvement of People)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조직의 필수요소이다.
    따라서 전원이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이 조직의 이익을 위하여 발휘될 수 있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2.3, Provide adequate resources for performing the process, developing the work products, and providing the services of the process.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작업산출물을 개발하고, 프로세스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적절한 자원을 제공한다.
    ② GP 2.5, Train the people performing or supporting the process as needed.
        프로세스를 수행하거나 지원하는 인력에 대해 필요 시 교육한다.
    ③ GP 2.7, Identify and involve the relevant stakeholders of the process as planned.
        계획에 따라 프로세스의 관련 이해자를 식별하고, 이들을 참여시킨다.

4. 프로세스 접근방법 (Process Approach)
    관련된 자원 및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서 관리될 때 바라는 결과가 보다 효율적으로 얻어진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2.2, Establish and maintain the plan for performing the process.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다.
    ② GP 3.1, Establish and maintain the description of a defined process.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다.
    ③ OPD,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조직 프로세스 정의)
    ④ IPM,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통합 프로세스 관리)

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 방법 (System Approach)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에 있어서 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기여한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3.1, Establish and maintain the description of a defined process.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이를 활용한다.

6. 지속적 개선 (Continual Improvement)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은 조직의 영구적인 목표이어야 할 것이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 Focus of entire CMMI through capability and maturity levels.

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Factu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효과적인 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한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GP 2.8, Monitor and control the process against the plan for performing the process and take appropriate corrective action.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에 근거하여 프로세스의 수행을 감시 및 통제하고, 적절한 시정조치 활동을 수행한다.
    ② PMC,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③ MA, Measurement and Analysis (측정 및 분석)
    ④ IPM,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통합 프로세스 관리)
    ⑤ DAR,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8.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Mutually Beneficial Supplier Relationships)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양쪽 모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관련 CMMI PA 및 Practices
    ① SAM,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공급업체 계약 관리)

    ※ CMMI is less specific about "collaboration"
    ※ CMMI is mor concerned with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