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ACC 시스템

깡또아빠 2015. 10. 4. 21:17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3개월에 한번 들어올까 말까한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방치한 블로그 임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께 고마우면서 미안하고 죄송스런 마음입니다.


2015년 2학기부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시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지식 때문에 다시 도전합니다.

더 많은 자료를 공유할 수 있어서 기뻐야 하는데, 시간을 자꾸 부족하게 만드는 저의 게으름 때문에 참 ;;;


(참고: 2015년 HYCU 지능형자동차개론 6차시 강의)


ACC는 Adaptive Cruise Control 또는 Advanced Cruise Control의 약자로써, 자동차 편의 및 안전 시스템 중 하나를 말합니다.


요즘 고속도로를 많이 탈 일이 있어서 ACC는 아니지만, 크루즈 모드를 사용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차량이 많아 길게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나름 유용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런 크루즈 모드 (정속 주행)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 YOUTUBE 동영상 (BOSCH)

https://www.youtube.com/watch?v=own_VaRZ9M8



ACC 시스템 구성 


1. 전면 부의 레이더 또는 센서로부터 앞 차량을 감지 (Input)


2. MCU / ECU 의 Control Unit이 속도 및 거리 파악 (Processing)

   처음 운전자가 제시한 Max 스피드를 지키면서, 전방 차량까지의 거리/시간을 계산 (시간이 더 우선순위)


3. Accel / Braking 하여 조절 (Output)



(역시 ISO 26262에서 말한대로 기능안전은 Sensor (Input) - Control (Logic) - Output (Actuator)로 시스템이 구성된다더니... 똑같 구만)



구글에서 ACC 관련 자료를 쳐보면, 쉽게 나옵니다.

관련자료 :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의 ACC 프로젝트

주소: http://msc.berkeley.edu/past_research/automotive/acc.html




1. Driver

원하는 속도, 전방 차량까지의 거리를 세팅


2. Controller

전방 차량의 속도, 거리 정보를 센서로부터 입력


3. Host Vehicle

본인 차량의 정보를 Get


4. Controller

정해진 속도로 주행 가능하도록 조정


5. Observer

상황 판단을 위한 Unmeasurable 정보(본인 차량 타이어 상태 등)의 인풋


6. Embedded Controllers 

Processing



조금 더 디테일한 Flow diagram은 다음과 같다.

(처음 볼 때는 많이 다른 줄 알았는데, Mode Switch 가 추가적으로 붙어 있을 뿐 별 차이는 없는 것 같다)




다른 Flow diagram을 찾아보면,

출처: http://www.nhtsa.gov/people/injury/research/pub/acas/acas-fieldtest/3_system_integration.htm




비슷 비슷하다.


저 Diagram flow를 구현하기 위한 각 컴포넌트의 기술이야 복잡할 수 있을 테지만,그건 나무를 살펴볼 때 얘기이고 우리는 일단 숲을 살펴본다면 이해가 어렵지는 않다.


일단 여기까지 적어본다.

밀린 강의부터 열심히 들어야 된다. 안 그러면 첫 학기부터 학고..;;;;


제발 다음에는 빠른 시간 안에 다시 블로그를 관리하길 바라면서~

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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