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SEooC 정의

깡또아빠 2017. 6. 19. 19:28

자동차 국제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 Part 10을 살펴보면,

SEooC (Safety Element out of Context)란 용어가 나온다. (ISO 26262:2012 기준 Clause 9)

 

아래는 ISO 26262 Part 10 중 일부분을 캡처한 화면이다.

음영으로 칠한 문구를 아래와 같이 재 기술해보면,

  1. ... generic elements for different applications and for different customers
  2. ... developed independetly by different organizations.
  3. ... assumptions are mad about the requirements and the design, ...
  4. ... safety element out of context (SEooC)

 

 

4번에 약어 정의와 함께 뒤에 문구를 함께 보면, "This means it is not deveped in the context of a particular vehicle." 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있는

 

그대로 해석하면 되겠다. 자동차 산업은 시리즈 생산을 거쳐서 시장에 제품을 내놓는다. 쉽게 말해서 OEM (여기서는 자동차 메이커라고 생각하면 된다)에서 어떤 차종과 모델, 스펙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Supplier (Tier 1, Tier 2 , ... Tier N etc)에게 개발의 의뢰하게 된다.

Supplier에서 개발하는 부품/제품들은 주로 이러한 특정 요구사항을 목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일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선행 개발 또는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하지 않는 제품의 개발에도 ISO 26262를 적용 가능하여야 하기에 이 부분을 SEooC라고 정의내리고 가이드를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반도체(Semiconductor)에서 MCU(Micro Control Unit)를 개발한다고 생각하자. 어떤 차종에, 모델에 적용될지 정의하고 개발하기란 여러 환경적으로 현실적으로 쉬운일이 아니다. 이런 경우 자체적으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개발하게 된다. 이 경우도 SEooC 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1번, 2번 그리고 3번의 의미도 위 적어넣은 내용에 해당한다.

 

자 그럼 SEooC는 어느 레벨, 어느 범위에서 적용이 가능할까?

아래의 ISO 26262 Part 10, Figure 3를 놓고 살펴보자.

 

 

(Figure 3 - Relationship of item, system, component, hardware part and software unit)

 

참고로, hardware에서 가장 작은 기본 단위를 part라고 부른다. software에서는 unit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Part 1 참고)

 

 

 

위 그림을 간단히 설명하면

1. 하나의 Item은 1개 이상의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하나의 System은 다수의 Sub System으로 구성될 수 있다.

3. 하나의 System은 3개 이상의 Component로 구성될 수 있다. (1 System = 1 sensor + 1 logic + 1 actuactor)

4. 하나의 Component는 다수의 sub Component로 구성될 수 있다.

5. 하나의 Component는 1개 이상의 HW-part 그리고 또는 SW-unit으로구성될 수 있다.

 

옆에 정의된 영문을 가지고 의미를 정확히 따지지 말아주세요. (영어 싫어요;;)

 

암튼 위 정의낸 것을 가지고 생각하면, SEooC는 아래의 레벨에서 적용할 수 있다?

  • Item
  • System
  • Set of Systems
  • SW Component
  • HW Component
  • Part
  • Unit

여기서 하나만 빼고 다 적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Item의 경우는 특정한 차종, 모델 등의 Context requirements를 가지고 있기에 이 부분은 적용이 가능하다고 바로 말하기 어렵다.

 

제가 기술한 내용은 저의 생각대로 적은 내용이므로,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틀렸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르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 모두들 퇴근해 보아요. 오늘도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