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련(Automotive)

Concept for the future certification of autonomous driving system

깡또아빠 2023. 5. 20. 20:49
 

개인적으로 audit과 certification 관련해서는 부정적 또는 중립적인 포지션입니다.

이유는 auditor, certification이 검증되지 않고 이뤄진다는 것을 많이 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이런 포지션일지 모르지만 향후에는 불가피하게 자율주행 부분에서 audit 그리고 assessment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많은 시나리오에서 Safety 를 위해 fully하게 테스트를 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불가능할 것이라고 감히 예측,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udit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현 상황속에서 방법을 찾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료를 아래 링크로 기록합니다.  

 

https://unece.org/DAM/trans/doc/2019/wp29/WP.29-177-20e.pdf

 

아래 그림을 보면 Real world test를 통해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인식하고 차량의 동작을 고려해보는 케이스가 있을 것입니다. Critical 한 케이스로는 자동차 사이에서 사람이 튀어나는 경우, 신호등이 아닌 경우에 테스트는 Real 환경에서 확률이 낮으므로 정해진 환경을 셋업하고 테스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여러 상황들이 결합되어 확률적으로 발생 가능성은 많지 않지만, 주요한 Edge 케이스는 실제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놓고 시험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해당 자료, 논문에서는 Simulation을 포함하여 Audit, Assessment 영역에 대해서 필요성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 자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객관적이로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audit, assessment가 이뤄질 수 있기를 바라면서 위에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 드렸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