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Impact Analysis

깡또아빠 2021. 4. 13. 10:17

Impact analysis, 영향성 분석, 영향 분석에 대해서 간단히 글을 써봅니다.

 

ISO 26262에서는 Impact analysis를 하는 목적은 결국 Item을 수정(modification)하는지를 파악하고, 현존/개발 완료된 기존의 Element(System, HW, SW)를 re-use할 수 있는지 식별하는 것입니다.

 

조금 다른 시각에서 본다면, 실무를 할 때 이전 Element를 왜 re-use 했는지 근거/Rationale로 Impact analysis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Impact analysis의 목표(Goal)를 아래와 같이 좀 더 상세히 정리하면,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ISO 26262 표준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활용하여 영어로 기재합니다)

 

•To identify re-use with or without modification

•To identify all safety activities which must be carried out due to re-use

•To assess any impact due to modifications in the operational context (if any)

•To assess potential consequences of re-use on overall functional safety

•To identify sufficiency of available documentation/work product during re-use

•To assess impact due to change in environment where re-use will happen

•To identify safety activity which can be tailored

 

Safety lifecycle activities (산출물 포함)에서 효과적,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한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lan을 수립하는 시점에서, 또는 그 이전에서 Impact analysis가 제대로 수행된다면, 그만큼 수행해야 하는 활동, 작성해야  하는 산출물 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무를 하면서 느꼈지만, 당연한 사실을 실제로 수행을 했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ISO 26262 에서 Impact analysis는 Item 또는 Element에서 수행합니다. 

  1. 결국은 상위레벨 (Item level)에서 신규 개발인지 (New Development), 수정 사항이 있는지 (Modification)를 식별하고,
  2. 다음 레벨 (Element level)에서 HW, SW를 Re-use 할 수 있는지, 일부 수정(Modification)할 수 있는지 또는 이전에 SEooC와 같은 선행(또는 표준)과 같은 모듈을 고려할 수 있는지 등을 식별 합니다.

 

Re-use를 이야기 할 때, Proven in use argument가 함께 논의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실제로 활용면에서 많은 제약사항과 논의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는 Impact analysis와 관련하여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현업/실무에서 아이템(예시., ESC, ADAS, IGPM 등)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이러한 아이템들은 지속적으로 계속 개선하고 발전하게 됩니다.

 

개발 완료된 제품에서 다음(Next generation)으로 이어지는 경우, Impact analysis 를 수행할 수 있겠네요. Re-use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Modification 되는 부분에 따라 영향성이 어떻게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B가 변경된다라든지, CAN 트랜시버의 변경, 커넥터의 변경, LED driver pin의 추가, HIL/SIL등을 고려, OTA 고려, Temperature 와 관련된 내용들 등… 여러 요소들의 변경(수정)/추가/삭제 등에 따른 요소들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ISO 26262 측면에서 얘기하는 것이니 대표적으로 ASIL 로 얘기보겠습니다.

 

Impact analysis 한 결과물 Re-use 하는 SW가 같은 ASIL 이다. (예시, 모니터링 기능도 ASIL B, Re-use하는 대상도 같은 ASIL B) 그렇다면 V 사이클에서 왼쪽 편, Requirement → Design (Implementation) 부분을 skip 할 수 있겠죠. 단 Integration 하는 인터페이스에따라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고, Test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개발하려고 하는 대상의 ASIL이 이전보다 높은 경우, 같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Re-use하지 않아야 합니다. Update, Modification 하여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