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ISO 26262 기술동향 - 2014년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

깡또아빠 2014. 5. 22. 00:38

2014년 5월 21일 MDS에서 주최하여 진행하는 "2014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에 다녀왔다.


 

오후에 업무에 복귀하여야 했기에, 세미나 2개만 참석하였다.

 

 

1. SW 개발자가 이해해야 할 자동차 (발표: 자동차부품연구원 허경 원장)
2. ISO 26262에 대한 국제 표준 및 기술동향 (발표: MDS테크놀로지 우경일 팀장)

 

 

표제의 내용 중 ISO 26262의 최신 기술 동향은 다음과 같았다.
출처: 2014 자동차 SW 개발자 컨퍼런스 배포자료

1. ISO TC22/SC3는 TC22/SC3/WG16의 공식 요청에 의해 ISO 26262 2nd Edition 개발을 최종 결정

   1.1 Revision 작업은 2016년 하반기 시작

   1.2 체계적인 리뷰 활동 일정은 2014년 5월 미국 트로이에서 최종 결정 예정

   1.3 2nd Edition의 적용 범위에는 모터 사이클과 3.5톤 이상의 차량을 포함하여 명시

   1.4 2016년 Revision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표준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팀 구성이 필요



2. ISO 26262 향후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

   2.1 ISO PAS 19451: 차량에 사용되는 반도체 개발을 위한 상세 요구사항 정의
         - 2015년 하반기까지 열람이 가능하도록 ISO TC22/SC3/WG16 하위 그룹 내에서 준비 중
         - ISO 26262와 통합 방안은 다음 총회에서 논의 예정

비고) PAS: Publicly Available Specification
        ISO에서는 국제규격(International Standard) 제정 시 작업 제안단계부터 최종 규격의
        발간까지
평균 5~7년이 소요됨에 따라 첨단 기술과 같은 급변하는 기술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새로운 유형의 문서인 TR(Techinal Report),
        TS(Technical Specification), 
PAS(Publicly Available Specification)을 발간하고 있다.

       간략하게 말하면, TR은 기술보고서로서 규범문서라기 보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이다.
       TS는 기술시방서로서 국제규격으로 발간되는데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했거나, 기타 다른 
       사유로 당장은
아니더라도 향후 국제규격으로 발간될 가능성이 있는 문서를 말한다.
       PAS는 WG(작업)차원의 합의를 반영하는 규범적 문서로서, 신규 작업항목 등록 시 TC/SC
       차원에서 논의를 거쳐
국제규격으로 제정할지 또는 PAS로 제정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2.2 ISO PAS 19695: 모터싸이클의 기능 안정성 관련 상세 요구사항 준비
         - 2015년 하반기까지 열람이 가능하도록 ISO TC22/SC22에서 준비중
         - ISO 26262 2nd Edition에 통합될 예정

   2.3 ISO PAS 19284: 3.5톤을 초과하는 상용차에 대한 상세 요구사항 준비
         - 2015년 하반기까지 열람 가능하도록 ISO TC22/SC22에서 준비중
         - ISO 26262 2nd Edition에 통합될 예정

   2.4 ISO 26262 2nd Edition의 공식 Release는 2018년 예정이다.



3. ISO 26262에 대한 해외 업체의 대응 현황

   3.1 BMW
         - QMS를 기반으로 ISO 26262 대응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 구축
         - 개발 효율성 향상 신속한 표준 대응을 위한 Key Point 제시
            ① Model Based Development: SysML, UML
            ② 개발 도구간의 연동성 (Tool Integration)
         - 기능 안전 표준을 위한 활동과 기존 개발 활동 간 매끄러운 통합/데이터 연동
         - 불필요한 중복 작업을 회피하고 중복된 정보를 삭제
         - 관련 데이터와 정보 간에 추적성 및 일관성 확보
         - For Assessments and Audits

비고) SysML: 시스템 모델링 언어, UML: SW 모델링 언어
         이제는 UML보다 상위 단계부터 MBD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개발을 위한 방법론의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

비고) ISO 26262에서는 Confirmation measure로서
         Review. Audit, Assessment를 제공하고 있다.
         ① Review: Work products(산출물)의 적합성, 부합성을 확인
         ② Audit: Functional Safety activities의 프로세스 평가
         ③ Assessment: Item의 Functional Safety를 평가

   3.2 HELLA
         - HELLA에서도 ISO 26262로 인한 개발 Cost가 상승하고 있음
           ① 기능 안전은 조직에서 새롭게 접하게 된 분야, 조직 별로 수준 차이가 발생
           ② 기능 안전의 도입은 기존의 작업 방식을 상당수 변경해야 한다는 의미
           ③ 과거에 품질이 인정(Proven in use)된 제품이라도 Reuse에는 많은 한계 有
         - 체계적인 기능 안전 대응을 위한 지원 조직의 구성
           ex. Safety Management Office, Safety Project Management 등
         - Model-Based System Engineering을 통한 추적성/일관성 관리
           System Engineering의 구조와 주요 개념을 SysML로 구현

   3.3 DENSO
         - ISO 26262 대응을 위한 Web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및 운영
           웹 기반 프로그램인 "FuSaWeb"로 기능안전 활동에 대한 일정 통제와 지원


글로벌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업체들의 ISO 26262 대응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걸 알 수 있었다.

현대 기아차도 2015년 말부터 전면 적용한다고 하니,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2014년 3월 18일. 전자신문 기사 참고)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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