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마케팅상식]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마케팅

깡또아빠 2012. 6. 6. 14:30

다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의 참고자료로 작성된 자료임을 밝힙니다.


이른 아침에 하루를 시작하는 얼리 버드(Early Bird)족, 밤에 더욱 활발한 올빼미족, 싱글 가운데 젊고 양질의 교육을 받았으며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소득을 갖게 되는 사회 초년 직장인 싱글족, 이렇게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소비 계층이 존재하고 있다. 얼리 버드족은 이른 아침 문을 여는 패스트푸드점이나 커피 전문점을 많이 이용하며, 올빼미족을 위해 홈쇼핑에서는 심야시간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내놓기도 한다.

자료원 : 네이버 블로그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24시간 오픈을 하는 패스트 푸드점


또 미래 성장 동력원으로 판단되는 사회 초년 직장인 싱글족들은 자신을 위해 과감한 소비 활동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소비 계층들은 자신들이 가진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소비활동을 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데, 그래서 등장한 것이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이다.

라이프 스타일이란 본래는 사회학 용어로서 인생관, 생활태도까지 포함한 넓은 의미의 생활양식을 말한다.  과거에는 성별, 연령, 소득 등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분류했지만,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치관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구분하는 시도가 주로 마케팅 관계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졌다.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은 소비자를 세분화할 때 과거 마케터들의 분류 기준인 인구학적, 직업별, 수입별, 성별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별로 세분화시켜 보아야 한다는 사고 방식이며 이 새로운 각도에 따라 시장표적을 파악하고 마케팅 활동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혼다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아큐라(Acura)를 출시하면서 기존의 마케팅 전략과는 다른 전략을 내놓았다.

자료원: 한국경제 2010.7.16 - 혼다 아큐라


주 5일제 시행으로 야외활동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타사들이 오프로드용 SUV를 내놓을 때 혼다의 아큐라는 가족과 주말을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다고 해도 여전히 5일은 도심에서 차량을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도심형 세단과 야외형 SUV를 결합한 상품을 내놓은 것이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해 내놓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또한 얼마 전 메르세데스 벤츠는 한 유명 여가수의 뮤직비디오에 트럭을 등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내 패션쇼 무대에 최초로 대형 상용차를 등장시키고 패션 TV에 등장하는 등 기존 트럭 이미지와 상반된 독특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사실 메르세데스 벤츠는 1996년 호주패션위크를 시작으로 해서 2001년부터는 뉴욕 패션위크에 자신의 이름을 붙인 메르세데스 벤츠 뉴욕 패션 위크로 만들었다.

자료원 : 연합뉴스 2008.1.28 - 2008년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 패션위크



이렇게 메르세데스 벤츠가 패션 위크를 함께 하는 것은 자동차와 패션 사업을 접목시키면서 벤츠가 가진 견고하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유행의 첨단을 걷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자극적이고 감각적인 요즘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다가가기 위해서다.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가 급변하고 우리 생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요즘, 그 세태에 맞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료원 : 네이버카페/데일리카2010.9.30/한국경제매거진2008.3/네이버지식사전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