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품질경영시스템 퀴즈 1 of 2

깡또아빠 2012. 5. 23. 08:31

ISO 를 가지고 있는 회사라면 반드시 한번쯤은 봤을 문서인 품질매뉴얼(Quality Manual)에 대해 몇가지 자문 자답해보자.

다음 자료는 한국표준협회(KSA)에서 실시하는 교육 중 문제로 활용되기도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ISO/TS 16949 추진실무 교육 중)

 

Q1. 품질경영시스템 문서화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문서화하여 표명된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2) 품질매뉴얼
     3) 해당 규격이 요구하는 문서화된 절차 및 기록
     4)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기획, 운영 및 관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조직이 결정한 문서 및 기록

 

Q2. 경영대리인의 책임과 권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2) 최고경영자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
    3)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Q3. 경영검토의 입력사항으로 포함되어야 할 정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1) 심사결과
    2) 고객 피드백
    3)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4)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5)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6)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7) 개선을 위한 제안

 

Q4. 조직 구성원에게 품질목표 달성과 지속적 개선을 수행하기 위한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동기부여 사례를 3가지만 기술하시오.
A. 1) 품질목표 또는 실제가치 부여
    2) 개선 제안 및 소집단 활동
    3) 교육 훈련
    4) 포상, 인센티브 제공

 

Q5. 어떠한 품질특성이 특별특성으로 지정되는지 기술하시오.
A. 제품의 안전 또는 법 규제 요구사항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특성 또는 공정변수 제품의 장착 및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특성 또는 공정변수

 

Q6. 설계 및 개발 검증의 활동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입력 요구사항과 프로세스 출력과의 비교
    2) 설계 및 개발에 대한 대체계산과 같은 비교방법
    3) 유사 제품의 평가
    4) 특정한 입력 요구사항의 준수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 시뮬레이션 
        또는 시험
    5) 부적합사항 또는 결함과 같은 과거 프로세스 경험으로부터 얻은 교훈에
        대한 평가

 

Q7. 구매정보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제품, 절차, 프로세스 및 장비의 승인에 대한 요구사항
    2) 인원의 자격인정에 대한 요구사항
    3)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Q8. 특별공정의 정의와 실제 해당하는 공정을 기술하시오.
A. 1) 정의: 결과로 나타난 출력이 후속되는 모니터링 또는 측정에 의해 검증될
                수 없는 프로세스
    2) 해당공정: 용접, 열처리, 납땜, 주조, 단조, 도금 및 도장

 

Q9. 적절한 수단으로 제품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A. 태그, 라벨, 꼬리표, 기타 네임플레이트, 구분보관 등

 

Q10. 고객만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모니터항목을 3가지만 기술하시오.
A. 1) 인도된 부품 품질성과
    2) 필드 반송품을 포함한 고객 결품
    3) 인도일정계획 성과
    4)  납기 준수 여부

 

Q11. 내부심사 절차에 규정되어야 할 사항을 기술하시오.
A. 1) 심사의 계획
    2) 수행
    3) 심사의 독립성 보장
    4) 결과의 보고 및 기록유지에 대한 책임과 요구사항

 

Q12. 내부심사를 수행할 경우 포함하여야 할 업무영역은 품질경영시스템 심사, 제조공정심사, (                )이다.
A. 제품심사

 

Q13. 시정조치는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이고, 예방조치는 (                )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이다.
A.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

 

Q14. 시정조치의 단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부적합의 검토
    2) 부적합 원인의 결정
    3) 개선대책(조치)의 필요성 평가
    4) 조치의 결정 및 실행
    5) 취해진 조치의 결과를 기록
    6) 시정조치의 검토

 

Q15. 통계적기법의 종류를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A. 1) 관리도
    2) 파레토그램
    3) 산점도
    4) 히스토그램
    5) 랜덤샘플링
    6) 검추정
    7) 실험계획법
    8) 분산분석
    9) 회귀분석 등

 

Q16. 다음 문제들의 상황에 대해 부적합 여부를 판정하고, 부적합이 있다면 관련된 ISO/TS 16949 세부 조항번호를 기재하고(예:7.5.5 또는 7.6.a))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또한 부적합이 아니라면 조항번호에 'N/A'라고 기재하시오.
   ▶ (주) ABC기계 QC부를 심사하면서 심사원은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실적을 보여달라고 요구하자 QC부서정은 통계적기법을 적용한 실
       적이 없다고 답변하였다. 오히려 "통계적기법이 무엇이고 우리회
      사에서는 어떤 통계적기법을 사용하면 좋겠는가"하고 질문하였다.
A. 1) 8.1
    2) 제품 적합성 실증, QMS의 적합성 보장, QMS 효과성을 지속적 개선을
       위해 통계적 기법의 적용 가능한 방법 및 사용범위에 대한 결정이 되어 
       있지 않음

 

Q17. 다음 문제들의 상황에 대해 부적합 여부를 판정하고, 부적합이 있다면 관련된 ISO/TS 16949 세부 조항번호를 기재하고(예:7.5.5 또는 7.6.a))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또한 부적합이 아니라면 조항번호에 'N/A'라고 기재하시오.
   ▶ 소성공정 작업표준에서 소성로의 온도를 500℃ → 900℃ → 1500℃ 
       1시간 간격으로 조절토록 되어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50분 간격
       으로 500℃ → 1000℃ → 1500℃로 조절하고 있었다. 왜 이렇게 작
       업하는지 확안해 본 결과 작업자의 작업표준 숙지 미흡으로 판명되
       었다.

A. 1) 7.5.1.b
    2) 업무/작업지침서의 가용성 미흡

 

Q18.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의 문서 구조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ISO/TS 16949:2009 기술규격
    2) ISO/TS 16949:2002 IATF 지침
    3) ISO/TS 16949:2008 인증제도에 대한 IATF 규칙
    4) 고객-지정 요구사항 (Core Tools 포함)

 

Q19. 절차서와 지침서의 차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상호 인정하는 세계적인 인증
    2) 제2자 및 제3자 심사의 감소
    3)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4)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경영시스템적 접근 및 일관성 유지
    5) 인증기관의 감독 및 통제에 있어 중대한 개선
   6) 세계적인 공급원의 활동

 

Q20. 다음 물음에 맞는 것은 O, 틀린 것은 X 표시하시오.
1) 모든 프로세스 또는 Sub 프로세스의 내부에는 P-D-C-A가 존재하고 있다.
  → O
2) ISO/TS 16949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절차는 모두 문서화된 절차를 요구하는 것이다.
  → X
3) 계획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제품의 경우, ISO/TS 16949에서 요구하는 품질계획서는 QC공정도로 충분하다.
  → O

 

Q21. ISO/TS 16949:2002에서 요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 또는 전환하기 위한 단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정보 수집 및 분석
    2) 현황파악
    3) 프로제트 기획
    4) 품질경영시스템 수립 및 문서화
    5) 품질경영시스템 시행 및 보완
        적합성단계 → 준수성단계 → 효과성단계 → 효율성단계

 

Q22. 품질경영시스템 문서에서 품질매뉴얼의 위상과 그 정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품질매뉴얼은 품질경영시스템 문서 중에서 최상위 문서로써, 조직의 품질
    경영시스템을 규정한 문서를 말한다.

 

Q23. 품질매뉴얼을 작성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A. 1) 품질경영시스템 효과적인 수행
    2) 회사의 품질방침, 규격 및 요건에 대한 의사소통
    3) 향상된 실행관리 및 품질보증 활동 지원
    4) 품질경영시스템 감사 수행에 대한 기본요건 제공
    5) 환경변화에 대처하는 품질경영시스템 유지 및 그 요건 제공
    6)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교육 훈련
    7) 계약상 요구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과의 부합성 실증
    8) 품질경영시스템의 대외적인 소개

 

Q24. 품질매뉴얼 작성 절차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A. 1) 적용 요구사항 결정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조사 분석
    3) 품질매뉴얼 구성 결정
    4) 품질매뉴얼 초안 작성
    5) 회람 및 보완
    6) 검토, 승인 및 배포

 

Q25. 품질매뉴얼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A. 1) 해당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관리 및 실행방법을 제시한다.
        Key word에 대한 관리/실행방법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함
    2) 관리/실행방법 기술시 관련 절차서에 발취, 요약하되 세부적인 기술을
        배제한다.
    3) 구체적인 관리/실행방법은 관련 절차서(규정)를 명시 또는 인용할 수
        있다.
    4) 품질경영시스템 요소 구성은 해당 품질경영시스템에서 4장~8장 측정,
        분석 및 개선까지 요구사항과 동일하게 한다.
    5) 해당 품질매뉴얼 적용범위를 명확히 한다.
    6) 개정의 빈도가 많지 않도록 한다.
    7) 간결하고, 알기 쉬운 문체로 하여 제 3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8) 문장표현은 "~한다"(현재형)로 하며, 모호한 표현은 하지 않는다.
    9) 전체 분량은 50page 내외가 적당하며, 고객이 1시간 내에 읽을 수
        있어야 한다.
   10) 기록은 항목별 또는 4.2.4 기록관리에 일괄 기록하고, 양식은 첨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