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Radar)

(Radar) FOV: Field Of View

깡또아빠 2021. 4. 14. 20:33

다음 글의 내용은 레이더 생초짜, 자동차 산업 분야의 기술에 관심이 있는데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적습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주시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레이더 뿐만 아니라, 카메라 등의 센서에서 FOV, Field OF View의 성능에 따라, 볼 수 있는 각도, 화각/시야각 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레이더의 송출하는 전자파 에너지는 일정합니다. 해당 에너지를 좁은 시야각(Narrow FOV)를 가지고서 멀리 쏠 수도, 넓은 시야각(Wide FOV)를 쏘지만 거리는 짧게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레이더, RADAR의 화각과 볼 수 있는 거리 range distance에 따라 Short / Mide / Long을 분류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반드시 저 거리를 지켜서 부르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Typical automotive radar field of view (FOV) and range distance

 

(그림 출처: anritsu.typepad.com/vnareflections/2020/02/how-to-make-efficient-e-band-car-radar-emblem-measurements.html)

 

How to Make Efficient E-Band Car Radar Emblem Measurements

Engineers designing these radars in systems such as collision avoidance and adaptive cruise control (ACC) must determine the impact materials in front of the radar will have on the radar detection range. The test tool of choice for most engineers is a vect

anritsu.typepad.com

우리가 부르는 24GHz, 77GHz는 레이더의 bandwidth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해당 bandwidth가 커질 수록 보다 멀리 볼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나게끔 됩니다. 

 

최근에는 차량용 76~77GHz에서 77~81GHz로 주파수 대역을 확장해서 사용하려는 추세입니다. 이에 맞게끔 법규/기술적인 제약사항들을 풀어나가는 중입니다.

 

위 그림에서 FOV는 Horizontal 기준입니다. 즉 수평 기준입니다. 과거 BSD (Blind Spot Dectection)와 같이 후방에서 접근해 오는 차량을 인지하고 운전자에 경고해주는 시스템에서 Horizontal 이 아닌 수직, Vertical 사양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승용차든, 버스든, 트럭이든 대상 Object를 인지해서 BSD 기능을 동작시키면 되었으니까요.

 

그러나 요즘은 전방의 대상인 사람(Pedestrian), 자전거(Bicycle), 오토바이(Motorcycle), 승용차(Car), 트럭(Truck), 버스(Bus) 등 다양한 대상을 구분하고 그에따라 차량의 기능 동작과 제한을 다르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을 위해서 레이더에서는 Vertical, 수직 화각/시야각 (FOV)에 대해서도 점차적으로 사양에서 언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림 출처: e2e.ti.com/blogs_/b/behind_the_wheel/posts/the-need-for-speed-the-future-of-radar-processing)

 

위 그림을 보시면 HFOV는 Horizontal FOV, VFOV는 Vertical FOV를 의미합니다.

레이더에서 물체 대상을 판별할 때 높이 구분도 하기 위해서 Vertical FOV를 사용한다고 이해사면 됩니다.

 

레이더는 전자파를 쏘고, 받아서 얼만큼의 반사된 에너지와 인지된 각도와 거리에 따라 속도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결국은 다른 센서보다 더 확률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수직 FOV, VFOV만을 가지고서 직접적으로 차량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는 많은 제약사항,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위 그림에서 Resolution이라고 명시된 부분은 해상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흔히 컴퓨터, 모니터에서 해상도 1920 어쩌고 저쩌고 말할 때 쓰이는 것처럼 얼마나 잘게 쪼갤 수 있는지를 말합니다. 

위 그림은 각도 angle에 대해서 얼마나 쪼갤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른 글에서 좀 더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이더(Rad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dar) Wave basic  (1) 2021.04.15
(Radar) Resolution for Range, Angle, Velocity  (1) 2021.04.15
Tip. RADAR & RF Study  (0) 2020.12.30
Homologation 차량 형식 승인  (0) 2020.08.24
RADAR 개요  (0) 2020.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