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Radar
공중에 전자파를 송신하고, 물체에 부딪혀서 반사된 반사파가 수신되어 탐지된 물체의 방향, 거리, 속도 등을 파악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RADAR는 기상, 군사, 항공, 자동차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자동차 분야에서의 레이더에 한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RADAR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한 차량 레벨에서의 편의 및 안전 기능을 지원한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응용(Application)에서 적용될 수 있다.
- 적응형 순항제어 (Advanced Cruise Control, ACC) 시스템
- 전방충돌 경보 (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시스템
- 후측면 경보 (Rear Cross Traffic Alert, RCTA) 시스템
- 사각지댇 탐지 (Blind Spot Detection, BSD) 시스템
- 차선변경 보조 (Lane Change Assistant, LCA) 시스템
차량용 레이더는 오래전 부터 사용되어 왔다. 이유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다수의 차량에 레이더가 탑재되어 있다. 아직까지도 많은 차량에 장착되어야 할 기본 센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 생각)
24GHz부터 77GHz까지 점점 더 고주파수의 방식을 사용한 전방/후측방/전측방 레이더 센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참고로, 국내에서도 최근에 76~81GHz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술 기준이 제정되기도 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제2019-105호 참고)
앞으로는 레이더 학문에서 전문가는 아니지만, 현업에서 사용되는 대외비가 아닌 정보들을 블로그에 업로드 하고자 합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레이더(Rad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dar) Wave basic (1) | 2021.04.15 |
---|---|
(Radar) Resolution for Range, Angle, Velocity (1) | 2021.04.15 |
(Radar) FOV: Field Of View (0) | 2021.04.14 |
Tip. RADAR & RF Study (0) | 2020.12.30 |
Homologation 차량 형식 승인 (0) | 2020.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