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에 관한 대표 규격으로 IEC 61508이 있다. 자동차의 안전 규격으로 2011년 제정되었고, KS에서는 2012년 국내에 표준으로 도입한 ISO 26262가 있다.
둘다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을 다루고 있으나, 두 규격에는 분명히 차이점이 있다.
Functional safety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 IEC 61508-4 3.1.9
Part of the overall relating to the EUC and the EUC control system which depends on the correct functioning of the E/E/PE safety-related systems, other technology safety-related systems and external risk reduction facilities.
EUC와 EUC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전체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을 수행하는 E/E/PE 안전관련 시스템, 기타 기술 안전관련 시스템, 외부 리스크 감소 시설의 능력을 말한다.
* ISO 26262-1 1.51
Absence of unreasonable risk due to hazards caused by malfunctioning behivour of E/E systems
전기/전자 시스템이 오작동 행위를 하여 나타나는 위험원으로 인한 비합리적인 리스크가 존재하지 않음.
cf) EUC: Equipment Under Control, E/E: Electrical/Electronic, E/E/PE: E/E + Programmable Electronic
안전에 관한 규격은 둘다 동일하지만, ISO 26262는 IEC 61508 규격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에 맞게 제정된 규격이다. 둘다 안전 무결성(Safety integrity)을 다루며, SIL(Safety integrity level)을 통해 그 정도를 나타내고 있다. ISO 26262에서는 Automotive SIL 을 줄여서, ASIL이라고 나타낸다.
* Safety Integrity Level (SIL), IEC 61508-4 3.5.6
Discrete level (one out of a possible four) for specifying the safety integrity requirements of the safety functions to be allocated to the E/E/PE safety-related systems, where safety integrity level 4 has the highest level of safety integrity and safety integrity level 1 has the lowest. (E/E/PE-electrical/electronic/programmable electronic)
E/E/PE 안전 관련 시스템에 할당한 안전 기능의 안전 무결성 요구사항을 명시하기 위한 분류 등급으로 안전 무결성의 가장 높은 등급인 안전 무결성4와 가장 낮은 등급 1이 있다.
*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ASIL), ISO 26262-1 1.6
One of four levels to specify the item's elements' necessary requirements of ISO 26262 and safety measures for avoiding an unreasonable residual risk with D representing the most stringent and A the least stringent
KS R ISO 26262의 아이템이나 엘리먼트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명시하는 네 가지 수준 중 하나로써, unreasonable 잔존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적용되는 안전 수단이며, 엄격함의 정도를 가장 높을 경우 D로 표기하고, 가장 낮을 경우에는 A로 표시한다.
표준 번호 |
IEC 61508 |
ISO 26262 |
표준명 |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electronic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
Road vehicles-Functional Safety |
표준 구성 |
Part.1 ~ Part.7 |
Part1 ~ Part.10 cf) Part.10의 경우 Guideline으로 2012년에 제정 |
(A)SIL 등급 |
SIL 1~4등급 (SIL 1등급이 가장 낮음) |
ASIL A~D등급 (ASIL A등급이 가장 낮음) |
산업 특성 |
Project. 장치 산업 위주 |
대량 생산, 이동하는 차량 |
사용자 |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훈련된 인원에 의해서 운영 |
불특정 다수, 정상적 운전 면허 소지자 가능 |
운영 조건 |
지정되어 있음 |
주행도로가 불특정 |
환경 조건 |
지역에 맞는 환경 조건 분석이 가능 |
환경조건이 불특정 |
Maintenance |
예방, 예측 보전 실시 |
정비 보전의 판단이 사용자에게 달려 있음 |
내구 수명 |
정해져 있다 |
정해져 있지 않음 |
출처: DNV 인증원 교육자료. DKL-ISO 26262-M1P1-V4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 26262 문제 - 협력업체 (0) | 2013.08.29 |
---|---|
ISO 26262 주요 용어 정리 (3) | 2013.08.28 |
ISO 26262 Scope (적용범위) (1) | 2013.08.27 |
CMMI for Development v1.3 교육 (0) | 2013.05.22 |
ISO 26262 맛보기 - 자동차 개발자 컨퍼런스 20130515 (0) | 2013.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