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상생활에서 스마트란 용어가 참 많이 붙는 듯하다.
ex. 스마트폰, 스마트그리드, ...
여하튼 여기서 SMART는 경영상에서도 쓰인다.
ex. 목적과 목표들을 스마트하게 해야 한다.
똑똑하게 하자는 얘기겠지만, 경영상에서 말하는 스마트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스마트는,
Specific, 구체적으로
Measurable, 정량적으로 진행상황을 관리하며
Achievable, 성취가능하게끔
Realistic, 현실적으로
Time-based, 주어진 시간에 맞게끔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자, 상세하게 하나씩 다시 살펴보자
1. Specific (구체적): 정확한 관점으로 예상되는 것을 정한다.
2. Measurable (측정가능성): 질적 또는 주관적인 조치를 보다 정량적으로 만들어 진행 상황을 보인다.
3. Achievable (성취가능성):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면 사용 가능한 자원을 보유한 목표는 성취될 수 있다.
4. Realistic (현실적): 합리적이고 분별력 있는 사람은 어려움의 정도와 성공 가능성을 고려한 후에 목표를 받아들인다.
5. Time-based (시간 의존적): 마감일은 유용한 동기를 부여한다. 새로운 혁신 제품을 시장에 처음으로 제공한 회사들은 경쟁자들에 비해 상당하고 지속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이상. 끝
'품질(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Tuckman의 팀 형성 5단계 (0) | 2014.05.21 |
---|---|
데밍의 14가지 지침 (0) | 2014.04.22 |
ISO 9001:2008과 ISO 14001:2004 대조표 (0) | 2014.03.27 |
수요예측-곰페르츠모형 (6) | 2012.12.27 |
마케팅의 정의 (0) | 2012.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