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경쟁우위 맛보기

깡또아빠 2012. 11. 11. 15:26

휴직 2주만에 살이 빵빵~ 찌고 있는 것에 점점 무서움이 느껴진다.

밖에 조깅하러 나가자~~~ 하였지만, 새벽에도 내리던 비는 그칠 생각을 할 줄 모른다.

내가 끊어놓은 헬스장은... 주말에 휴업~~~ ㅋ


방 한켠에 책을 보다 보니.. 참 안 읽은 책도 많다..@.@;;; 

아주 유명하신 마이클 포터 책 2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알고 있기로는 경쟁 시리즈는 한권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가진 책은 경쟁우위, 국가 경쟁우위 2권이고, 가지고 있지 않은 책은 경쟁전략으로 알고 있다. 

※ 마이클 포터 (Michael Porter)에 관한 소개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세계 최고의 경영전략학자
주요저서 : (1) 1980, Competitive Strategy (본원적 전략, 5-Forces 모델, 가치사슬)
               (2) 1985, Competitive Advantage (본원적 전략의 발전, 경쟁우위 원천)
               (3) 1986,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글로벌 모델)
               (4) 1990,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다이아몬드 모델)
               (5) 1996, What is Strategy (패러다임 변화 전략)
               (6) 1998, On Competition (전략모델 정리)
               (7) 2000, Can Japan Compete? (일본 경제 문제점 분석)

책을 읽기 전에 당췌 맨날 듣는 경쟁우위란게 무엇인지... 우선 알고나 읽어보자 싶어서 몇가지 자료를 검색해봤다.




경쟁우위란 특정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시장에서 우선적으로 선택되도록 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힘인 것이다.

경쟁우위를 발견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역시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의 강/약점을 분석하고, 내부적으로 선정된 경영자원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보유한 경영자원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2가지가 있다.

1. 희소성 있는 자원인가?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기술이라면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2. 자원,역량이 현재산업에 적합한가?
    고객이 가치를 인정하고, 고가에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라면 경쟁우위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


가지고 있지 않은 경쟁전략의 책은 아마도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론을 말하고 있을 것이다. 경쟁우위는 어디서부터 창출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기업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경쟁우위

심한 외부 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경쟁우위와 수익률 등 경영환경에도 변화가 생길 수 밖에 없다. 또한 기업이 이러한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경쟁우위가 발생할 수 있다.

ex1) 자동차 산업에서 환율/엔화의 강세에 따라 경쟁우위 발생/상실

ex2) 갑자기 비가 내린다. A상점에서는 우산을 재고로 가지고 있다. 판매기회가 높다.

ex3) 월마트 (할인유통업체)가 POS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재고를 절감하고 품절없이 제품을 유지하는 경우

ex4) 베네통 (의류업체) 첨단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별점포에 대한 모니터링을 구축/실시하고, 고객 취향 및 트렌드를 파악하여 관련 부서에 정보를 전달하는 등 고객 니즈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


→ 정보의 획득과 조직차원의 유연성이 환경변화에 민첩하에 대응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2. 기업 내부의 새로운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 원가 절감 방법 개발, 유통망 개척, 판매 지역 개척 등과 같은 혁신을 예로 들 수 있다.

ex1) 패션회사들에서 광고, 디자인에 집중하고 제품 공정은 하청을 주거나 값싼 노동력을 활용하여 높은 수익을 내는 경우

ex2) 지금은 혁신을 찾아보기 힘든 APPLE의 아이폰 3gs


이렇게 창출된 경쟁우위가 모방하기 쉽다거나 일회성처럼 금방 사라져버린다면... 그것이 경쟁우위라고 말하기 힘들 것이다.

경쟁우위 유지 여부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기준에 의해 판단하게 된다.

1. 지속성 : 경쟁우위가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지의 정도
    * 특허권, 기업 이미지, 평판 등

2. 획득가능성 :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경영자원을 경쟁기업이 얼마나 쉽게 확보 가능한지에 대한 정도

3. 모방가능성 : 경쟁우위를 경쟁기업이 얼마나 쉽게 모방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도
    * 기업 특유 경영자원, 조직 기반의 기업 문화와 같은 경우 모방이 어렵다. 모방이 어렵다면 경쟁우위의 지속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좋아 좋아... 솔직히 이해가 안되는 말은 없다. 근데 저 2권의 책이 우선 너무 두껍다. ;;;

또한 왠지 손이 잘 가지는 않는다. ㅋ


생각해보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입학이 결정되면서 열심히 읽어보고자 샀던 책이다. 이제 생각났다;;; 바쁘다 바쁘다 하면서 미뤄놨던 일들이 산더미다. ㅋ 


오~~ 마 이~~ 갓 ㅋ



비도 오고, 일요일이기도 하고... 가족들이 원하기도 하고... 우선 짜파게티 요리사가 되려고 한다.ㅋㅋ 짜파게티 먹으려니까 나상실씨가 좋아하는 막걸리도 생각난다. ㅋ

암튼. 이상 끝~~




'품질(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 및 시스템공학  (0) 2012.12.17
경영사례, 전략실행 실패  (0) 2012.11.12
KPI 개발 원칙  (0) 2012.11.11
경영전략 사례, 체크포인트  (0) 2012.11.08
SWOT 분석  (7) 2012.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