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서베이(survey)의 유형

깡또아빠 2012. 9. 13. 17:55

3학년 2학기가 시작되었는데...
벌써 2주가 넘었는데... 이제 책을 열어봤다. 그것도 겨우 2장...

공부를 병행하는 직장인들이여~ 다같이 화이팅!!!

 

방법에 따라 서베이(survey)의 유형에 따라 장/단점을 살펴보자.
(과거 고객만족도 조사를 위한 공부를 할 때가 생각 났음)

 

서베이(survey)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Advantage)
     대규모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② 대규모 표본으로 조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③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동기, 개념을 측정할 수 있다.
    ④ 자료의 코딩, 분석이 용이하다.
    ⑤ 계량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단점 (Weakness)
    ① 설문지 개발이 쉽지 않다.
    ② 깊이 있고 복잡한 질문을 하기가 어렵다.
    ③ 조사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④ 응답률이 낮다.
    ⑤ 부정확하고 성의없는 응답을 할 가능성이 있다.

 

으흠... 목적과 방법에 따라 설문지의 개발은 오래 걸릴수도, 아닐수도 있는 부분이다.
정말 와닿는 단점에 응답률이 낮다 라는 거...ㅎㅎㅎ

무어~ 무어~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팍팍

 

개인적으로는 대인 면접법이 비용이 들더라도 신뢰성이 가장 높은 것 같다.
접촉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인 것이 단점이긴 하나, 대상이 한정적인 경우 그리 단점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ex. VVIP 대상 인터뷰, 내부 직원의 직무 만족도 등)
아래의 전화 인터뷰를 포함하여 면접원에 대한 교육과 그로인해 시간적인 면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된다.

 

역시 급할 때는 전화(?)라고 했던가.. 업무를 하면서 e-mail도 많이 사용하지만 전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요청하거나 요청받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런가? 참... 이상한 전화가 많이 오게 되는 것 같다.
여론조사의 경우 위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ex. 대선 선호도, 고객이벤트 행사 등)

 

요즘은 드문 방법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폰의 사용자가 늘면서 우편을 사용한 경우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 적어도 나의 경우에는 그렇다는 것이다.
DM이나 VVIP들을 상대로 하는 경우에는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다고,... 어디선가 읽었지만...


 

캬~ 이녀석 미우면서도 반갑다.
나의 경우 고객만족도 조사를 ① 대상인터뷰방법, ② 전자인터뷰로 나누어서 설계하였다. 종사하고 있는 업종이 B2B의 사업인 점과 Business Process를 고려하여 해외 customer의 경우 대상인터뷰를 적용, 국내 customer의 경우 전자인터뷰를 권장하였다.
어디까지나 권장했다는 것이다. 어느경우에도 반드시 이건~ 이렇게~ 라고 정하지는 않았다.
주로 e-mail을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는데, Google 매니아인 나로서는 아래의 방법을 추천한다.

<구글 문서도구 Google Docs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만들기>
http://www.slideshare.net/yuno815/google-docs-1918415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도움이 필요하다면 말씀해주세요.
(문서로 만들어 놓은 매뉴얼을 송부하겠음)

내가 생각하는 Survey란?
* 제대로 진행되어야 좋은 업무
* 영업사원들의 미이행으로 잘 진행되지 못했던 업무
* 관수 이상의 고객들의 불친절한 응대와 태도에 허허허~~~~ 를 마구 날렸던 업무
* 제조업에서는 참 더러~~~ㅂ게 관심가지지 않는다는 걸 알게된 업무
* 궁시렁 궁시렁~~~ㅎ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