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많이 들어보기는 했는데, 정확히 파헤쳐보고 가자~
참고자료 : (1) 한국표준협회 <품질 글고 창의 > 9월호
(2) 크레듀 강의 <경영 핵심 마스터->
1. SWOT 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앞 글자를 따서 합성된 단어이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강점(S) :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우위의 내적 역량
약점(W) : 기업의 경쟁자들에 비해 경쟁 열위로 지니고 있는 내적 특성
기회(O) : 사건, 시간 및 장소의 혼합이 기업에게 중요한 편익을 주는 환경
위협(T) : 기업에게 중대한 손상을 주게 되는 환경의 사건
즉, SWOT분석은 환경요인에 대하여 내부능력요인을 전개함으로써 전략적 대응을 모색하려는 최적의 기법이다.
※ 유사한 핵심역량 분석 방법으로 가치사슬분석이 있다.
→ SWOT분석은 회사가 당면한 환경 및 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파악한 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전략기법이다. 목표와 비전을 함께 고려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분석과 재평가를 하고, 반영할 수 있어야 하겠다.
※ SWOT분석과 경영전략의 수립
2. SWOT 분석 실시방법
기업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사업환경을 외부 환경요인인 기회와 위협, 내부 환경요인인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활용한다.
▣ 내부 환경요인
1. 강점 : 외부기회를 이용하거나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유한 자원 또는 능력
Q1. 다른 기업(또는 경쟁자)과 비교해 월등하게 사업이 확장 가능성이 있는가?
Q2. 리스크를 피하거나 최소화 할 전략이 나오는가?
2. 약점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거나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자원이나 능력의 결핍
*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을 통해 요인들을 정리하도록 한다.
▣ 외부 환경요인
1. 기회 : 기업이나 조직이 사업이나 시장을 확장 또는 개선하기 위해서 조직의 강점을 집중할 수 있는 능력
2. 위협 : 경쟁사가 자사의 약점을 이용하기 위해 경쟁사의 장점을 집중할 수 있는 영역
* 유리한 기회 요인들은 무엇인가?, 불리한 위협 요인들은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기준으로 기회와 위협 요인을 구분짓는다.
실시방법은 외부 환경분석과 내부 역량분석 실시결과를 기초로 하여 상호간에 매트릭스 조합을 통한 4가지 유형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즉, 강점(S)-기회(O) 전략 우선 수행과제, 약점(W)-기회(O) 전략인 우선 보완과제, 강점(S)-위협(T) 전략인 RISK 해결과제, 약점(W)-위협(T) 전략인 장기 보완전략을 수립한다.
※ SWOT분석 절차 (위의 써~~로 풀어놓은 것을 그림으로 보자)
그림. SWOT 분석결과 전략 수립 구조
1. SO전략 : 공격전략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전략상 가장 유리한 전략.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ST전략 : 리스크 헷지전략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적극적인 헷지전략)
3. WO전략 : 공격전략 및 포기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에 대한 질문해본다.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했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4. WT전략 : 방어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을 사용.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위의 정보들로 종합매트릭스를 작성하고 각 요인들간의 관계, 중요도를 가지고 구체적인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최종적인 전략선택에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전략적 중요도가 높고 긴급하게 추진해야 할 전략, 전략적 중요도가 높고 자원투입정도가 낮은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표. 롯데리아 SWOT 분석 (예)
이때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강점(S)과 기회(O)의 전체를 놓고 포괄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신뢰성과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체가 아닌 각각의 어떤 요소와 요소의 결합으로 전략을 도출하여야 한다.
SWOT분석을 위한 4가지 질문과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
Q1.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기업의 역량(강점,약점)에 대한 질문
* 강점/약점 변수 : 사람, 물자, 돈, 정보, 시간, 이미지 등
Q2.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 조직 및 사업의 가치에 대한 질문
Q3.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 외부의 기회와 위협에 대한 질문
* 기회/위협 변수 : 사회, 경제, 경쟁, 정치, 기술, 정보, 고객 등
Q4. 다른 사람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하는가?
* 이해 관계자의 기대에 대한 질문
* 위의 4가지 답변을 통해 우리가 하고자 하는 업무와 할 수 있는 업무와의 차이, 우리가 할 일과 할 수 없는 일, 해야만 하는 일을 결정하고 선택하는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을 위한 주요 전략 이슈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SWOT분석의 2가지 한계점
1. 외부환경에 대한 자의적인 선별과 해석으로 중요한 환경요소들이 간과될 수 있다.
SWOT 분석 시 3가지 오류
1. 기회와 위협 요소에 내부환경을 포함하는 경우
* 기회/위협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통제가 가능한 내부환경을 포함해서는 안된다.
2. 4가지 요소에 가정적인 시나리오를 포함한 경우
* IF~~~ (한다면).. 를 가지고서 이야기를 만들지 말자.
* 회사가 잘하고 있는 점, 잘 할 수 있는 점을 강점으로 보기는 힘들다.
최종 Update : 2012.11.25 오후 8시 20분
'품질(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KPI 개발 원칙 (0) | 2012.11.11 |
---|---|
경영전략 사례, 체크포인트 (0) | 2012.11.08 |
품질의식을 높이자 (0) | 2012.10.17 |
서베이(survey)의 유형 (0) | 2012.09.13 |
[금융투자] 투자의 명인들 #1 : 벤자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1894~1976) (0) | 2012.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