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소비자 관여도의 측정

깡또아빠 2012. 4. 18. 13:35

관여도란 특정상황에서 자극에 의하여 발생하는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관심도를 말한다.

관여도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소비자 행동론에서는 첫장에서부터 이를 다루고 있는 것 같다.

물건 사는 사람,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 소비자, 구매자 등.. 여러 용어로 사용되던 어휘가 이젠 "고객"이라는 하나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소비자 행동론이란 제목이 쓰이고 있음은 무엇일까?
그 이유를 나름대로 생각해본 결과 고객은 나와 현재 거래가 가능한 대상으로 한정짓는 것 같다. 진짜 고객은 당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구매·재이용이 가능한 대상으로 한정짓는 것 같다.
즉, 구매의사결정이 없는 scope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암튼, 소비자의 관여도 수준에 따라 구매의사결정과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이를 연구하려는 사람과 학문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 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왜 2개 뿐이냐? 라고 묻는다면, 아직 내가 2개만 배웠기 때문이다. ㅎ 경영학과 초짜년생이다. 이런건 가볍게 무시(?)하고, 이해해주길 바란다.

1. 로랑과 카프페레의 측정방법 (Laurent & Kapferer, 1985)

  • ① 부정적 결과의 중요성
        제품의 중요성과 잘못된 제품 선택에 의한 부정적 결과가 얼마나 중요
        한가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평가한다.

    ② 잘못 선택할 가능성
        잘못된 선택을 할 확률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측정하는 것이다.

    ③ 쾌락적 가치
        제품의 구매와 사용이 개인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④ 상징적 가치
        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대하여 소비자가 부여하는 상징성의 표출 정도
        를 측정하는 것이다.

2. 자이코스키의 측정방법 (Zaichkowsky, 1985)

  • PII(Personal-Involvement Index)라고도 하는 이 방법은 주로 제품의 중요성을 한 가지 차원으로 측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위의 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관심있다. 없다. 등과 같이 의미차별화 척도로 이루어진 20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응답자의 점수를 집계하고, 관여도 수준을 측정하게 된다.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

    관련이 크다

    무관하다

    의미가 크다

    의미가 작다

    유용하다

    유용하지 않다

    가치가 크다

    가치가 작다

    중대한 것이다

    하찮은 것이다

    유익하다

    유익하지 않다

    관심이 많다

    관심이 없다

    매력적인 것이다

    매력적인 것이 아니다

    원한다

    원하지 않는다

    바람직하다

    바람직하지 않다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