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품질경영시스템 Quality Management System

깡또아빠 2012. 6. 21. 20:54

ISO 900 Family를 살펴보다 보면 정말 많이 보는 그림이 한장 있다. 바로 아래와 같은 그림일 것이다.

 

그림) 품질경영시스템

과연 이 그림이 무엇을 말하는 걸까? 고객과 조직 사이에 이러쿵 저러쿵 하는구나. 조직이 하는 일은 저 원안에 있는 정도인 것인가? 이 글을 쓰면서도 이태껏 왜 자세히 눈여겨 보지 않았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1. 고객의 요구사항을 (입력)받는다. 
    
(사내·외 직원을 포함한 기타 이해관계자 등)
     * 구두상으로, 문서로, 쪽지로, 문자로 등 어떤 방법으로든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게 된다면.. 이라고 이해해보자.

2.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서비스)를 가지고 있는가?
    =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서비스 할 수 있는가?

3. 위에서 'Yes'라고 답했다면 고객에게 제공하면 된다.

정말 간단하지 않은가?
사실 여기까지로도 끝날 수 있겠지만, 제품(서비스)을 단 한번만 팔고 끝나는 기업은 없다. 쉽게 말해서 또 팔아먹어야 하는데, 과연 현재 제품(서비스)이 괜찮은 수준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Why? 당연히 또 팔아먹어야 하니까!

4. 고객이 정말 만족하고 있는지 파악해본다.
     만족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만족하고 있는지?
     불만족 하고 있다면 어디서 & 어느 정도 & 어떻게 해주길 원하는지?
     * 여기서 필요한 기술, 생산, 품질, 지원활동들이 함께 고려될 수 있다. (경영 포함)

5. 고객이 만족하고 있다면(품질이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면)
   이윤을 높이기 위한 원가절감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고, 
불만족하고 있다면 해결하기 위하여 위에서 
   생각한
 방안을 Execute 한다. 
   결국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면 된다.

무지 간단하다고! 또는 그걸 누가 몰라 라고 말한다면... 딱히 반박할 말은 없다.
지극히 사실적이고 상식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은 근로자일수도, 경영자일수도, 고객일수도 있다.
현재 속해 있는 조직/기업에서 과연 저 위의 내용을 투명하게 경영하고 있는 기업이 몇이나 있을까? 정말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진심으로 무보수라도 좋으니 일해보고 싶습니다. 아직 미혼이라 걱정없음!)

자.. 혼자만의 푸념은 여기까지만 하고 좀 더 상세히 적어보기로 한다.

▶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요
     -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품질시스템을 말한다. 
       품질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유기체로서, 조직구조/절차/프로세스
       및 자원 등의 network이다.

     - ISO 9000:2000에 의하면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은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이다.

     - 파이겐바움(Feigenbaum) 은 이렇게 말했다.
       지정된 품질표준을 갖는 제품을 생산하여 인도하는 데 필요한 관리 및
       순서의 network이다.

▶ 품질경영시스템의 합리적인 구축단계
    1. 중·소규모 기업에서의 원점적 품질관리(RQC: Root quality control)
       에 의한 품질시스템

    2. 통계적 품질관리(SQC: statistical quality control) 중심의 품질시스템
       SQC는 주로 검사에 의한 품질의 탐지를 중심으로 불량품이 고객에게 가지
       않도록 하는 불량품 선별 사후관리 중심의 QC 활동이다.
      * 아직도 2단계의 품질시스템을 갖춘 회사는 많다.!!!
        진짜 안타깝고, 속상하다. ㅠㅠ

    3. 통계적 공정관리(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중심의 품질시스템
       통계적 공정관리(SPC)는 공정의 상태를 데이터에 의하여 파악하고, 
       통계적 분석기법을 이용해서 공정산포의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공정품질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SPC는 공정에서의 불량품 발생 예방활동을 중심으로 
통계정보에 의한
       피드백 관리의 QC활동이다.

    4. ISO 9004 품질경영시스템 중심의 품질시스템
 

내가 일하고 있는 곳은 제조업이다.
오늘은 당직자로서 밤을 새며 순찰을 돌아야 한다.

이제 순찰을 돌아야 하니, 글은 여기까지만 쓴다.
업무는 다 해놓고 놀았으니~ Safe~ 신고하지 마세요^^;

굿데이 & 굿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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