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efine(정의)
☑ 6시그마 추진 인프라 / 고객의 정의 / CTQ 선정과 전개
- 고객의 정의(내부고객, 외부고객) / 고객의 Wants & Needs / 핵심요구사항
입력 |
프로세스 |
결과물 |
- VOC - VOB - 고객요구조건 - 벤치마킹 보고서 - 성과지표 - 회사 경영목표 - 상위관리자 지시 - Kano 분석 |
- 브레인스토밍 - 고객 설문조사 - NGT - Logic Tree - CTQ Flow-Down - 품질기능전개 - FMEA - 프로세스 매핑 |
- 내부 / 외부고객의 정의 - 고객 CTQ / 프로세스 CTP - 핵심프로세스의 정의 - 문제 / 개선기회의 정의 - 선정된 프로젝트 - 프로젝트의 범위 - 팀과 후원조직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
- 프로젝트 선정 : Right Project
Right = Champion이 인정 / 회사의 MVVS / CTQ의 타당성 / 적절한 범위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평가 (SMART)
S : Specific (구체적이어야 한다)
M : Measurable (측정 가능해야 한다)
A : Aggressive & Attainable (공격적이고 달성 가능해야 한다)
R : Relevant (경영 목표에 관련이 있어야 한다)
T : Time-bound (완료시한을 설정해야 한다)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작성
①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 제품 및 프로세스 / 현상 및 개선 기술 /
추진범위
② 고객개요 및 목표 : 고객정의 / 고객 요구사항 / 목표기술 /
시그마수준(현재/목표)
③ 추진일정 : DMAIC 단계별 완료 예정일
④ 팀구성 : Champion / MBB / 팀리더 / 팀원
⑤ 기타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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