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6시그마 Define, 정의

깡또아빠 2012. 5. 2. 08:19

1. Define(정의)

 

☑ 6시그마 추진 인프라 / 고객의 정의 / CTQ 선정과 전개

- 고객의 정의(내부고객, 외부고객) / 고객의 Wants & Needs / 핵심요구사항

입력
(INPUT)

프로세스
(PROCESS)

결과물
(OUTPUT)

- VOC
 
(외부고객의 소리)

- VOB
  (내부고객의 소리)

- 고객요구조건

- 벤치마킹 보고서

- 성과지표

- 회사 경영목표

- 상위관리자 지시

- Kano 분석

- 브레인스토밍

- 고객 설문조사

- NGT

- Logic Tree

- CTQ Flow-Down

- 품질기능전개
  (QFD)

- FMEA

- 프로세스 매핑

- 내부 / 외부고객의 정의

- 고객 CTQ / 프로세스 CTP

- 핵심프로세스의 정의

- 문제 / 개선기회의 정의

- 선정된 프로젝트

- 프로젝트의 범위

- 팀과 후원조직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 프로젝트 선정 : Right Project
  
Right = Champion이 인정 / 회사의 MVVS / CTQ의 타당성 / 적절한 범위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평가 (SMART)
  
S : Specific (구체적이어야 한다)
  
M : Measurable (측정 가능해야 한다)
  
A : Aggressive & Attainable (공격적이고 달성 가능해야 한다)
  
R : Relevant (경영 목표에 관련이 있어야 한다)
  
T : Time-bound (완료시한을 설정해야 한다)

- 프로젝트 추진계획서 작성
  
①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 제품 및 프로세스 / 현상 및 개선 기술 /
                               추진범위
  
② 고객개요 및 목표 : 고객정의 / 고객 요구사항 / 목표기술 /
                                   시그마수준(현재/목표)
  
③ 추진일정 : DMAIC 단계별 완료 예정일
  
④ 팀구성 : Champion / MBB / 팀리더 / 팀원
  
⑤ 기타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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