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마케팅상식] 노노세대

깡또아빠 2012. 6. 6. 16:18

다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의 참고자료로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노노세대 란 문자 그대로 '노인 아닌 노인'으로 제 2의 인생을 구가하는 젊은 50-60대를 일컫는 말이다. 일찍이 노년을 대비해 온 이들은 미래 5대 소비계층으로 실버 산업 실버 문화의 주인공들이기도 하다. 이들은 제 2인생은 탄탄한 경제력과 시간 여유에 기초, PC통신 등 젊은이들의 문화를 수용하는데 적극적이다.

노인, 은퇴자, 실버 인구 같은 말을 거부하는 이들은 보다 진화된 노년의 삶을 영위하는 이른바 '애플(APPLE)세대' 라고도 불리운다. 애플 세대란 '활동적으로(Active) 자부심을 갖고(Pride) 안정적인(Peace) 고급문화(Luxury)를 즐기는 경제력(Economy)이 있는 노년층을 일컫는다.

영국 트리니티대의 피터 라슬렛 교수가 노년기를 제3기 인생(The Third Age)이라고 명명하고 하버드대 성인발달연구소의 윌리엄 새들러 박사가 은퇴 이후 30년의 삶을 핫 에이지(Hot Age)라고 표현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자료원 : 서울경제신문 2009년 6월 17일자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