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마케팅상식]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깡또아빠 2012. 6. 6. 18:07

다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의 참고자료로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대표적인 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

리바이스는 2010년 4월 자사 홈페이지에 Friends Store를 열었다. Friends Store는 Facebook과 연계하여 'L i k e'버튼을 이용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이 자신의 지인들이 어떠한 옷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어서 출시 후 1주일 만에 4,000여 개의 'L i k e'를 기록했고 Facebook 내에서도 리바이스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존의 e-commerce 사이트와 SNS가 연계할 경우 방대한 SNS의 유저 기반을 통한 구전효과뿐만 아니라 어떠한 제품에 사람들이 반응하는지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이렇게 리바이스가 Facebook과 연계해 매출에 큰 성과를 거둔 것처럼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활용하는 소셜 커머스는 우리 생활권에서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2005년 처음 이 개념을 소개한 야후(Yahoo)는 당시 장바구니 , 평점 등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소셜 커머스라고 불렀다.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에 불과했지만 이후 Facebook, Twitter와 같은 SNS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소셜 커머스의 의미는 더욱 확대되었다.

현재 소셜 커머스는 상거래 서비스에 소셜적인 요소가 있거나 판매 자체를 SNS 내에서 하는 등 전자상거래를 위해 SNS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최근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는 3가지 유형이 있다.


자료원 : 네이버 블로그/공동구매



첫째는 공동구매 방식으로 하루에 제한된 수량의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고 일정의 조건이 충족될 경우 구매단가를 대폭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1000명이 구매하게 되면 50%를 할인해 주는 것. 위메프, 그룹폰, 위폰, 티켓몬스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자료원 : 네이버 블로그/Facebook과 연계한 리바이스



둘째는 공동구매보다 SNS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e-commerce 사이트와 연계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특정 사이트에서 이루어진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구매자의 소셜 네트워크와 직접 연동하여 공유되는 방식이다. 단순히 커머스 사이트에 Facebook이나 Twitter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버튼을 삽입하기도 하고, Facebook Plugin을 통해 구매 활동이 자동적으로 자신의 SNS에 반영되어 지인들과 공유하는 형태를 띄기도 한다.


자료원 : 네이버 블로그/Facebook



셋째는 가장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유형으로 SNS 내에 직접 입점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은 탭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SNS 내 쇼핑몰을 추가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페이브먼트, 알벤다와 같은 쇼핑몰 빌더를 활용하여 Facebook 내에 쇼핑몰을 오픈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빌더를 사용하면 상품등록, 장바구니, 리뷰 등의 기본적인 구매 기능은 물론 공동구매나 이벤트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자료원 : 네이버 백과사전/LG경제연구원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