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원 : 네이버블로그 (컨시어지마케팅-VVIP)
'바쁜 고객에게 개인 비서처럼 일 대 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라.' 2009년 IT업계는 '컨시어지 마케팅'을 적극 활용했다. 실례로 LG전자는 뉴초콜릿폰을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 매장에 전시하면서 컨시어지 마케팅을 시작했다. 제품을 직접 보고 마음에 들어 현장에서 메모를 남기면 LG전자에서 직접 찾아가 제품 시연과 설명부터 개통까지 관련 업무를 다 처리해줬다. 이 모든 것이 고객의 편의만을 생각해서 였다. LG전자는 앞서 프라다폰 때도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해 톡톡히 효과를 봤다. 이처럼 업계들이 컨시어지 마케팅을적극 활용하는 것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미리 알아서 제공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자료원 : 디지털타임즈 2006.7.3 (컨시어지마케팅 펼친 LG초콜릿폰)
로마시대 성문지기에서 유래된 말로 관리인, 문지기 안내인등을 뜻하는 컨시어지는 주로 호텔에서 투숙객이 필요로 하는 극장이나 음식점 예약, 여행수속 등을 대신해주는 담당자를 말한다. 이처럼 고객이 원하는 바를 집사나 개인비서처럼 챙겨주는 호텔 서비스가 일반 기업의 마케팅에 접목된 것을 컨시어지 마케팅이라고 한다.
자료원 : 인터파크 (넥스트이코노미 -엘리엇에텐버그)
컨시어지 마케팅(Concierge Marketing)이라는 용어는 세계 고객 전략 연구소의 CEO 엘리엇 에텐버그가 2003년 자신의 저서 `넥스트 이코노미'(Next Economy)에서 처음 사용했다. 엘리엇에 의하면 정보과잉의 신경제시대에는실속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가려내기가 어려워, 복잡한 생활에 직면한 소비자들이 더 중요한 일에 열중하기 위해 일상적인 소비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호텔 컨시어지의 개념이 기업 마케팅으로 확대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경험관리가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떠오름에 따라 고객 관계 지향적 마케팅인 컨시어지 마케팅이 전 업계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컨시어지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는 백화점에서 개인의 쇼핑을 대신해주는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 고객이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미리 파악해 직접 찾아가 제공하는 방문판매사원, 금융업계의 개인재무설계사 등이다.
자료원 : 디지털 타임즈 2010.8.5 일자 기사/ 국민일보 2009.10.27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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