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마케팅상식] MGM 마케팅 (Members Get Members Marketing)

깡또아빠 2012. 6. 7. 15:11

다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의 참고자료로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자료원 : 대구뉴시스 (삼성래미안봉덕)

'사람이 집을 만들고, 집은 사람을 키운다.' 한 아파트 건설 회사의 광고문구다. 이 회사는 이색 마케팅으로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그곳은 대구시 남구 삼성래미안 봉덕 아파트 현장이다. '누구나 좋은 것을 가까운 사람과 함께 나누고 싶어 한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자연스레 주변에 권유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이색 마케팅의 핵심이다. 삼성래미안봉덕은 대대적인 홍보를 하지 않고도 기존 계약자들이 자발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계약을 권장하는 활동을 펼치면서 아파트 분양시장이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미분양 물량을 떨어내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처럼 고객이 고객을 불러오는 마케팅을 MGM 마케팅이라 한다.

 

자료원 : 부산일보 (부자고객모시기-프라이빗뱅킹)

MGM 마케팅은 기존 고객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판매촉진 방식이다. MGM은 '멤버스 겟 멤버스(Members Get Members)'의 머리글자로, 기존의 고객을 일종의 유통망으로 이용해 고객이 고객을 끌어오는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권유마케팅' '추천마케팅' '소개마케팅' '고객 가입자 유치'라는 말로도 불린다. 고객을 유통망으로 이용하는 판매기법인 MGM 마케팅은 국내에는 이미 수년전에 도입되어 보험업계와 다단계판매회사 등 네트워크 마케팅을 추구하는 유통업체의 신규 고객 확보수단으로 보편화된 방식이다. 최근에는 은행, 주택업계, 유통업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료원 : 경향신문 (상품권)

이처럼 MGM 마케팅은 기존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을 권유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기존 고객 또는 기존이나 신규 고객 양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고객을 소개해주는 기존 고객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는 사례비, 상품권, 포인트적립, 선물, 이용료 할인, 항공 마일리지 등으로 다양하다. 은행의 경우 주로 대출이나 프라이빗뱅킹(PB; Private Banking) 등의 영업분야에서 MGM마케팅이 활용된다. 은행에서는 신규 고객을 소개해주는 기존 고객에게 금리 및 수수료 우대, 선물 등의 혜택을 주는데, 은행의 입장에서는 기존 고객을 통하여 신규 고객의 성향 및 재무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거래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의 충성도도 높이는 이점도 있다. 한편 기업의 임직원들이 주변의 친인척이나 지인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일종의 포상금을 받는 판매촉진 방식은 SGM(Staffs Get Members)이라고 한다.

자료원 : 네이버 백과사전 / 대구뉴시스 2008.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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