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Quality)

ISO9000 내부심사원 1of2

깡또아빠 2012. 5. 2. 11:49

ISO9000 패밀리 중 어느 기업이나 이젠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것 같다.

그런 대중적인(?) 인증의 유지 관리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한국표준협회를 포함한 다수의 교육기관에서는 심사원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은 한국표준협회에서 진행하는 'ISO9000 내부심사원 자격인정'의 교육과정을 이수 및 수료하고, 작성한 교육보고서 내용이다.

KS Q ISO9001:2009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을 펼쳐놓고 보면 도움이 될 듯 하다.
(저작권 문제로 첨부하지 못함)

 

1. ISO9000 개요

 

(1)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표준 제정 및 보급을 위함 / 국제표준의 개발 및 발행 등의 관련활동을 하고 있음
→ 한 국가의 대표적인 하나의 표준기관을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기술표준원이 있음
→ 2009년 KS표준 분류 및 기호인 “품질” 및 “Q"가 신설되어 KS A ISO 9000 패밀리 표준번호들이 KS Q ISO 9000 패밀리 표준번호로 변경되었음 (2009.01.21)

 

(2) ISO 9000 FAMILY : ISO 기술위원회(TC176)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일련의 국제표준

→ ISO 9000 : 품질경영시스템 - 기본사항 및 용어 정의
→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 - 요구사항을 제시
→ ISO 9004 : 품질경영시스템 - 조직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경영 (품질경영접근방법)
→ ISO 19011 : 품질경영시스템 및 환경경영시스템 심사지침
→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최적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 업무관리의 적합성, 효과성과 효율성 제고

 

(3)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조항

Plan : 4장. 품질경영시스템 / 5장. 경영자 책임 / 6장. 자원관리
Do : 7. 제품실현
Check & Act : 8. 측정, 분석 및 개선

 

(4) 품질경영원칙

① 고객중심
② 리더십
③ 전원참여
④ 프로세스 접근방법
⑤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⑥ 지속적 개선
⑦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⑧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5) 품질경영시스템의 기본사항

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
②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및 제품 요구사항
③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
④ 프로세스 접근방법
⑤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⑥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⑦ 문서화
⑧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
⑨ 지속적 개선
⑩ 통계적 기법의 역할
⑪ 품질경영시스템 및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⑫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모델과의 관계

 

(6) ISO 9000:2005 / KS Q ISO 9000:2007 표준에서는 총 84개의 용어를 10개의 범주로 나누어 정의

→ 나타나지 않은 용어는 사전적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음
→ 효과성(3.2.14) : 계획된 활동이 실현되어 계획된 결과가 달성되는 정도
→ 효율성(3.2.15) : 달성된 결과와 사용된 자원과의 관계
→ 프로세스(3.4.1) :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활동의 집합
시정조치(3.6.5) : 발견된 부적합 또는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검사(3.8.2) : 측정, 시험 또는 계측을 적절히 활용한 관찰 및 판정에 의한 적합 평가 (합부판정)
심사원(3.9.9) : 심사를 수행하기 위한 실증된 개인적 특질 및 적격성을 갖춘자
(조직에는 최소 심사원 2명 이상이어야 한다. 자기부서는 자기가 평가할 수 없다.)

 

2.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

 

(1) 인증의 종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 구매자(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의 전반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심사하여 인정해 주는 제도
제품인증 : 제품의 해당규격에의 적합성(규정된 품질과 안전요건의 충족)을 충족하는 가를 심사하여 인정해 주는 제도

 

(2) 품질경영시스템 심사

→ 심사란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ISO9001) 심사기준에 충족되는 정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 ISO 19011 / KS Q ISO 19011은 심사의 지침을 제공한다.
  
① 내부심사 
   
② 고객심사(이해관계로 이뤄지는 심사)
   ③ 인증기관심사

 

(3) ISO 경영시스템 국제인증 현황

→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이 2007년 951,486건으로 가장 많다.
→ ISO Survey 2007 → ISO / IEC 27001 : 정보보안 경영시스템의 증가율이 높음(약 33%)
→ ISO / TS 16949:2002 / KS Q ISO / TS 16949:2003 품질경영시스템 - 자동차 생산 및 관련 서비스 부품 조직을 위한 ISO 9001:2000의 적용에 대한 특정 요구사항

 

(4) 국내 인증제도 체계

→ 한국 인정원(www.kab.or.kr) / 자격인정기관(KAR) / 그밖에 인증기관 연수기관 다수
→ 한국 인정원(KAB)에 등록된 인증기관수는 34개 기관이며, 국내에서 활동하는 인증기관은 약 81개 인증기관임(2009.1월 기준)
→ K-OHSMS 18001 인증 : 안전보건 경영시스템(OHSAS 18001)

 

(4)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문서심사 : 조직의 문서 등을 중심으로 규격과의 적합성을 심사
사후관리 심사 : 1년의 주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 개선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심사
갱신심사 : 인증서는 통상 3년을 유효기간으로 하기 때문에 3년을 주기로 최초 인증 심사절차에 준하여 실시하는 심사(단 정보분야는 4년으로 하고 있음)

 

(5) 현장심사

→ 시작회의는 현장심사 1일차 심사시작을 알리는 공식적인 회의이다.
→ 정리회의는 심사 당일 피감사 부서를 대상으로 심사결과를 정리해주는 회의이다.
→ 종결회의는 현장 심사 마지막 전체 심사를 보고하는 회의이다.
→ 심사결과 부적합 사항이 있으면 확인심사를 받아야 한다.
   
① 경부적합의 경우 : 문서상 확인심사 
    ② 중부적합의 경우 : 현장 확인심사
→ 소재지 이전, 조직개편, 인증범위 변경, 규모변경(증설,축소 등), 대표장 변경 시 변동사항 통보